실천신학의 역사와 방법론의 대한 요악 및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8.02.26
- 최종 저작일
- 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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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천신학의 서론
1. 실천신학의 개념에 대하여
Ⅱ. 실천신학의 대상과 연구 방법론
1. 응용과학으로서의 실천신학
2. 규범적 혹은 역사적·교의적 지향성을 나타내는 과학으로서의 실천신학
3. 경험·비판적 혹은 커뮤니케이션 행동과학으로서의 실천신학
4. 겅험적 혹은 해석학적 지각과학으로서의 실천신학
Ⅲ. 실천신학의 통전적 연구방법론을 위한 제언
1. 실천신학 연구방법론의 상이함
Ⅳ. 실천신학의 역사
1. 성서시대로부터 중세시대까지
2. 종교개혁부터 18세기까지
3. 19세기: 학문적 실천신학의 논쟁기
4. 20세기부터 오늘까지: 학문적 실천신학의 자리매김
Ⅴ. 결론
본문내용
1. 실천신학의 개념에 대하여
실천신학은 다른 신학분야와 비교할 때 그 학문적인 위치를 잡은 시기가 얼마 되지 않았다. 실천신학에 속하는 세부분야들은 실천신학이라는 큰 틀이 있기 전 각각의 독립된 분야로써 발전되어왔다고 한다. 이러한 세부분야들을 하나로 통합되어 체계를 잡아가는 것이 19세기부터 시작되었다. 실천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을 프락시스의 이론이라고 했는데, 이 말은 실천신학이 프락시스(Praxis) 그 자체가 아니라 프락시스를 위한 학문임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실천신학은 다른 학문과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대립되지 않는 것이다.
-실천신학이 프락시스 그 자체가 아닌 프락시스를 위한 학문이기 위해서, 3가지 사항이 복합적으로 이해되어져야만 한다. 첫째, 실천신학의 이론과 실천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한다는 것이다. 둘째, 실천신학에서 이론과 실천은 동등한 권위를 갖는다.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셋째, 실천신학은 이론-실천의 관계 뿐만 아니라 성찰-실천의 관계의 특징도 가지고 있다.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의 프락시스가 이론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천신학이 다양한 신학 분야 안에서 어떻게 독립적인 위치를 갖는가를 고려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전제를 통해 우리는 실천신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개념을 먼저 파악해야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이해에서 더 나아가 현대 실천신학의 추구해야하는 과제를 찾기 위해, 실천신학의 역사적으로 등장한 실천신학의 연구방법론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서구 실천신학자의 대표자인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이 신학의 독립적인 분야라고 주장했다. 그는 신학의 분야를 크게 역사신학과 조직신학, 그리고 실천신학으로 나누었다. 실천신학은 교회 지도의 목적을 위해 역사신학과 조직신학(철학신학)의 기본형태를 수용했으며 ‘기술분야’로서 독립적인 위치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역사신학과 조직신학, 그리고 실천신학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비유를 들어 실천신학의 위치를 설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