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선교와 변증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8.04.29
- 최종 저작일
-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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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오늘날 교회에게 주어진 변증적 과제
제 2장. 역사비평 신학의 합리주의적 토대를 넘어서
제 3장. 유사 종교적 이데올로기와의 진정한 만남
제 4장. 마르크스주의의 출현과 몰락
제 5장. 네오마르크스주의와 현대 기독교에 미치는 그의 영향
제 6장. 여성신학에 나타난 혼합주의적 경향
제 7장. 종교적 다원주의와 혼합주의에 맞서는 그리스도의 고유성
제 8장.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만남
제 9장. 기독교 국가에서 행해지고 있는 신 힌두교의 선교
제 10장. 신 불교-달라이 라마가 주는 현혹
제 11장. 새로운 도덕에 대항하는 성경적 윤리의 변호
제 12장. 진정한 연합과 거짓 연합의 긴장 속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본문내용
제 1장 오늘날 교회에게 주어진 변증적 과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은 어떤 댓가를 치르더라도 전 세계에 전파되어야 한다. 기독교 신앙은 그 보편타당성을 수호하기 위해 다른 이데올로기나 종교와 경쟁관계에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예수를 따르는 자는 복음에 저항하는 곳에서도 그들의 신념을 위해 싸울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해야 할 두 가지 과제는 첫째, 우리는 예수의 증인으로 적극적으로 우리의 복음을 주장하여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해야 하고 둘째, 교회가 구원의 메시지를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복음의 진리를 수호해야 한다.
변증론은 신학의 한 분야로 일반적 혹은 특정한 입장에서 자기 자신의 신앙을 학문적으로 방어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소극적 변증론은 오류와 편견 그리고 다른 입장에서 고수하는 견해를 반박하는 것이고 적극적 변증론은 기독교 신앙에 회의적인 사람에게 기독교의 신빙성을 납득시키고 그들을 가로막고 있는 지적인 장애물을 제거하려는 노력이다.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의 믿음을 수호하라고 명하셨다. 적극적으로는 최선으로 그분을 사랑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그리고 소극적으로는 모든 우상을 금하고 거짓 선지자들을 적대하는 것이다. 모든 변증가들의 원형은 선지자 엘리야이다. 신약에서 예수님은 스스로 그를 믿으려 하지 않는 유대인들에게 그가 하나님의 권위와 생명을 주시는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증거 하셨다. 후에 사도들도 불순종하는 백성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였다.
신약은 변증론을 기독교인의 일반적인 의무로 강조하였다. 기독교 변증론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즐겁고 온유한 마음으로 구세주이신 우리 주를 다른 사람에게 증언하는 것이고, 동시에 그들이 믿을 수 있도록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변증론은 그리스도 자신께서 교회에 맡기신 영적 사명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