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학을 통한 고린도전서 15장 35~58절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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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에서 정** 교수님에게 들었던 수업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좋은 퀄러티의 이미지, 성경배경에 대한 자세한 조사 뿐만 아니라 설교문까지 실려있는
정성을 다한 레포트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학점을 받았고,
그대로 제출하시기 보다는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은 학점 받으시는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고전 수사학1) 고전 수사학의 종류
2) 수사 배열과 수사효과
3) 수사학적 설득 방법들: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
4) 바울과 수사학
2. 헬라시대의 부활개념
3. 고린도 전서 13:35-58절 해석
1) 고린도전서 15장의 설득의 목적
2) 고린도전서 15장의 수사학적 배열
3) 고린도전서 15장 35-58절의 설득의 양식
4. 결론
5. 설교문
부록 1. 다소에 관한 연구
부록 2. 페리클레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설득하는 민회연설
본문내용
1. 고전 수사학1) 고전 수사학의 종류
고전 수사학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를 견해를 따라서 법정적(재판적, forensic, judicial legal), 심의적(deliberative 또는 정치적 political), 제의적(의식적, epideictic, ceremonial) 세 종류의 수사적 연설을 구분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수사학의 종류는 청중들의 종류에 일치하여 세 가지이다. …… 청중들은 필연적으로 단지 구경꾼 또는 판사가 되거나 아니 과거사나 미래에 대한 판사가 되어야만 한다. 예를 들면 일반회중인 일원은 미래사와 과거사에 대한 판사 그리고 연사의 능력에 대한 구경꾼이 된다. 그러므로 필연적으로 세 종류의 수사적 연설, 즉 법정적, 심의적, 제의적 연설 등이다.
첫째, 재판적 형태의 연설은 법정에서 검사나 변호사가 하듯이 “과거”의 어떤 사람의 행동을 고발하거나 변호하는 형태의 수사학을 말한다. 이때 청중에게는 판사의 입장에서 사건의 시비를 가리도록 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형태의 수사학의 주요 목표는 옳은가 그른가를 판단하도록 하는데 있다.
<중 략>
4. 결 론
고리도전서 15장의 주제인 “부활”은 고린도교회의 수사학적 상황에서 볼 때 부활에 관한 신앙을 부정하는 자들로 인하여 전파된 복음이 무너지는 공동체의 긴급한 상황 속에 주어진 것이다. 부활을 부정하는 자들의 오류는 정말 부활이 있느냐 하는 것(고전 15:12)과 부활이 있다면 어떠한 폼으로의 부활이냐는 것이었다(15:35). 이들의 잘못된 부활 신앙은 공동체의 신앙을 위협하는 위급한 상황에 처하게 했던 것이다. 바울은 이러한 상황에 있는 고린도교회를 향해 죽은 자의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부인하는 것이 되며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면 십자가의 죄사함의 효력도 없는 헛된 믿음이(15:14, 17) 되는 것이기 때문에 바른 부활의 신앙을 가지도록 설득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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