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역사는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세의 침략과 관련된 대표적 사건 2가지를 선택하여 그 내용(원인, 과정, 결과 포함)을 정리하고, 사건 이후의 사회 변화에 대하여 자기 견해를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5.29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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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역사는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세의 침략과 관련된 대표적 사건 2가지를 선택하여 그 내용(원인, 과정, 결과 포함)을 정리하고, 사건 이후의 사회 변화에 대하여 자기 견해를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외세 침략 사건 : 병인양요
2. 외세 침략 사건 : 신미양요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역사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의 격변과 격동의 역사적 경험을 가지고 있다. 어떠한 표현으로도 모두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한국 민족은 무수한 외세의 직·간접적인 침략과 간섭을 받았으며, 그러한 개입으로 인해 역사의 단절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인식이 있다. 그러나 한국 민족의 역사는 결코 단절되지 않고 현재에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이러한 한국 민족의 역사적 흐름은 단절적이지 않은 연속된 사상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현재 세계화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의 민족주의는 국제질서를 움직이는 주요 동인으로 볼 수 있다. 세계화와 민족주의라는 것은 상호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것이자 조화로운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구성하고 있는 민족은 한민족이 그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 민족이자 한국인으로서 우리의 역사와 나라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고 그에 따른 자긍심과 자랑스러움, 자부심을 느낄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의 역사에는 어떤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 있었는지 탐구하고, 그 사건의 과정과 원인, 결과에 따른 사회정치적 사상들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송찬섭 외, 2017). 이에 본고에서는 외세 침략이라는 중요한 두 사건을 개괄하고, 그에 따른 원인과 결과, 이후 사회의 변화 양상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외세 침략 사건 : 병인양요
병인양요는 1866년(병인년) 초에 대원군이 천주교 금압령을 공포하여 대대적으로 천주교를 금하면서 수천명의 프랑스 선교사와 천주교도들이 처형당한 사건을 말한다. 이러한 병인양요는 병인박해나 병인사옥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이 병인박해 때 프랑스 신부 대부분이 목숨을 잃었고, 그중 살아남은 리델 신부가 중국으로 피신하여 프랑스 함대사령관 로즈 해군소장에게 이 사건을 알리면서 병인양요가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송찬섭, 전덕재, 이익주, 정재훈, 염정섭, 김태웅, 최규진, 박태균. (2017). 한국사의이해. 서울 :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윤경호. (2012). 한국사의이해. 서울 : 청목출판사.
이민원. (2008). 근현대 : 외세의 침략과 전쟁, 한반도 격동의 역사. 경기 : 청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