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가이드 개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8.06.28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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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책의 내용 개략적 정리
Chapter 1. 악보
Chapter 2. 악기
Chapter 3. 클래식을 완성하는 연주 형식과 형태
Chapter 4 시대별 작곡가 이야기
Ⅱ. 자유 주제 선정 조사
본문내용
◈ 악보에 대한 기본 개념
- 악보 : 음악을 기록하기 위한 공통된 약속 체계
- 오늘날 대부분 오선보에 표기
◈ 기보법의 발달 과정
① 초기기보 → 가사 위에 기호를 붙여 음의 높낮이와 길이 표현
② 네우마 기보법 → 이미 알고 있는 선율을 기억하기 위한 보조수단
③ 보표 → ‘귀도 다레초’에 의해 도입, 음의 높이나 길이를 쉽게 볼 수 있음
④ 17세기 후반 → 음표의 모양이 다이아몬드 모양에서 둥글게 변함, 마디 생김, 현재의 오선형태를 갖춤
⑤ 20세기 → 악보가 복잡해짐, 자유로운 사상을 담기 위한 독창적인 기보법 탄생
◈ 계이름 개념
-이탈리아어, ‘귀도 다레초’에 의해 발명
-영어 음이름이 ‘C’에서 시작 하는 이유 : 표준음고를 나타내는 Hz(헤르츠) 때문{ 헤르츠가 440Hz일 때 가장 안정적인데 이 음이 ‘라’음이다. 따라서 ‘라’음을 기준으로 ‘가’, ‘A’를 붙이게 됨 }
-조율을 할 때도 ‘라’음이 기준
<중략>
◈ 클래식을 부르는 성악 형태
① 독창, 제창, 합창
- 여자 성악가의 음역 : ‘소프라노-가장 높음’, ‘메조소프라노-중간’, ‘알토-가장 낮음’
- 남자 성악가의 음역 : ‘테너’, ‘바리톤’, ‘베이스’
② 아카펠라
- 성당 풍으로 라는 뜻
- 악기 반주가 없는 합창곡
③ 오페라
-무대 위의 종합 예술
-아리아 : 주요 인물들이 노래 하는 부분
-레치타티보 : 특별한 멜로디 없이 대사를 말하듯이 노래하는 부분
-카스트라토 : 여성 소프라노의 음역을 맑은 고음으로 노래하는 남자 성악가
<중략>
◈ 민족주의 시대의 음악 소개 : 드보르작 「신세계로부터」
아마 드보르작의 모든 음악 가운데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곡일 것이다. 이 곡은 드보르작이 미국 뉴욕에서 작곡한 음악이다. 드보르작 본인은 이 곡에 대해 “아메리카를 보지 않았다면 이런 교향곡을 쓰지 못했을 것”이라는 말을 했다. 미국에 체류하던 당시 접했던 흑인들의 음악, 아메리카 인디오들의 음악에서 적잖은 영향을 받았다는 해석들이 나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