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과 음악적실천
- 최초 등록일
- 2018.07.05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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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명상이나 태교음악으로 종종 사용되는 음악이 있다. 많은 이들이 한번 쯤은 들어봤을 ‘G선상의 아리아’ 라는 곡이다.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는,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에 의해 이 세상에 나타난 이 곡은 마치 아버지의 무뚝뚝하면서도 인자한 미소를 떠오르게 한다. 그런데 바흐는 단순히 작곡가라는 의미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의 많은 작품은 본래 교회음악 작곡가로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이러한 종교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르네상스 종교개혁이 있다.
독일 튀링겐주 아이제나흐에 소재한 바흐 하우스, 그의 음악처럼 고풍스러우면서도 소박한 느낌이 든다
바흐가 태어난 아이제나흐에는 유서 깊은 ‘바르트부르크 성’ 이 위치한다. 아이제나흐는 ‘클래식 음악의 수도’ 로도 불리는데, 이곳에서는 매년 다양한 장르의 음악 축제가 열린다. 성에서 내려다보면 작은 사각형의 저층 건물이 보인다. 바흐가 태어났을 것이라 추정되는 곳으로 현재 박물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는 종교음악에 한 획을 그은 사람으로도 익히 명성이 자자하다. 기존의 단순한 멜로디에서 다양한 악기를 이용한 장식이, 음악의 신이라는 칭호를 받게 한 것이다. 예술의 부흥이라는 뜻의 르네상스처럼 바흐의 시도는 도전이자 일종의 혁명이었다.
바흐는 어릴 적 St. George 교회에서 세례를 받고 교회 음악가로서 성장한다. 그리고 이곳은 종교개혁의 뿌리로서 바흐를 길러낸다. 바흐의 음악을 듣고 있노라면 힘차면서도 왠지 모를 따뜻함이 느껴진다. 그렇기에 그의 음악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했다.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음악을 퍼뜨린 요한 세바스찬 바흐, 그를 만든 기독교의 음악을 바탕으로 다루어 보고자 한다.
2. 본론
아이제나흐는 다른 방면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바로 현대 기독교 문화를 만들어낸, 종교개혁이 이루어지는 장소였기 때문이다. 바흐가 교회 음악가로서 활동을 하던 것도 새로운 문화가 바탕 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박민선, 「중세교회음악과 종교개혁이 바흐의 칸타타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구」,국제신학대학원 석사학위, 2011, 93쪽
장은도, 「마틴루터 종교개혁이 서양음악사에 끼친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2002, 58쪽
신호영, 「19세기 독일 음악에 나타난 루터의 찬송가」, 음악사연구, Vol.6, 2017, 34쪽
김순덕, 「J. S. 바흐의 마태수난곡에 관한 고찰」,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사학위, 2011, 63쪽
이가영, 「바흐의 <요한수난곡>입문-요한의 기록, 루터의 신학, 그리고 바흐의 해석」, 음악이론연구, Vol.22, 2014, 45쪽
Gunther Stiller, Johann Sebastian Bach and Liturgical Life in Leipzig, p.253 (앞의 글, 이가영, 16쪽에서 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