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INAPI) 네트워크 오목 대전 게임,WINAPI 오목, 오목+채팅, WINAPI 소켓 프로그래밍
- 최초 등록일
- 2018.08.17
- 최종 저작일
- 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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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언어와 WINAPI만으로만 구현한 오목 게임입니다.
소켓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서버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프로그램이 대전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listbox와 editbox를 이용하여 채팅을 구현하였고 3x3,3x4,4x4 금수 룰도 구현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보시다시피 준비, 흑/백 변경, 일시정지, 무르기, 기권 기능 및 네트워크 상태 기능 체크도
구현되어 있습니다.
---기본 설명--
오목판은 Rectangle을 이용하여 그려내었으며 stone이라는 2차원 배열을 선언하여 바둑판의 교차점에
대한 돌유무를 판단하게 하였으며 내부적인 좌표는 WM_PAINT 에서 찾아 그리도록 하였습니다.
마우스가 움직일 경우에는 바둑판 위 어디에 돌을 놓을지 볼 수 있도록
가상의 돌을 그려내도록 하였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시에는 먼저 금수체크를 한 뒤에 자신의 돌이 6목인지 5목인지 체크하도록 하였습니다.
금수 체크 및 5목 6목, 즉 돌 체크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돌에서
상,하,좌,우,왼쪽위대각선,오른쪽밑대각선,오른쪽위대각선,왼쪽밑대각선을 조사 한 뒤
수평,수직,오른대각,왼대각에 각각 같은 색깔의 돌이 몇개 있는지 저장 하도록 하였고
그 저장 값을 이용하여 수평,수직,오른대각,왼대각이 가지는 값이 3또는 4인 경우가 2개를 넘는 경우
금수 처리를 하게 만들었습니다.(5목 6목 판별도 같은 원리입니다.)
네트워크는 소켓을 이용하여 통신 하도록 하였으며 클라이언트 측에서 서버측 IP주소를 직접 수정
하고 재연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부가기능(무르기,기권,일시정지 등)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통신 시 특정한 메시지를 보내어
프로그램이 어떤 행위를 할 지 판별하도록 하였습니다.
채팅 기능도 마찬가지로 특정한 문자를 이용하여 채팅 메시지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였고
listbox와 editbox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끼리와의 통신 시에는 서버측에서 방화벽을 꺼두고,
서버측에서 공유기 사용시에는 dmz설정을 한 후에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의 공인 IP Address를 입
력 하여 접속 하도록 하시면 됩니다.(로컬에서는 상관없습니다.)
소스는 한 프로젝트 안에 client.cpp와 server.cpp가 같이 있으며 빌드 시에는
한 소스를 전부 주석처리 한 후에 다른 한 소스를 빌드 하시면 됩니다.
또는 해당 소스 파일 속성에서 빌드에서 제외를 시킨 후 빌드하시고
다른 파일도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컴파일 실행환경
Microsoft visual c++,Visual Studio 2017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