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속의 이데올로기
- 최초 등록일
- 2018.09.05
- 최종 저작일
- 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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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준비해서 A+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문화와 대중문화의 의미
2. 자본과 권력에 연결되어 있는 문화
3. 21세기 할리우드에 의해 재탄생한 셰익스피어
4. 한국의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지배와 변화
마치며..
본문내용
우리는 문화 전쟁 속에 살아가고 있다. 문화는 이제 순수한 개념에서 확대되어 자본과 결합되어 문화산업이란 말도 생겨났으며, 나라간 문화 아이템들을 수출 하면서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과거 제국주의 시대에 강국들은 식민지 지배에 있어서 그 나라의 문화를 없애거나 바꾸는데 힘을 쏟은 이유도 그 만큼 문화라는 것은 그 나라의 국민들의 정신을 지배하는 중요한 것이고 자기 나라의 문화가 없다는 것은 그 나라의 민족도 사실상 사라진 것으로 보아야한다.
우리의 삶에서 문화생활을 한다고 하면 교양 있어 보이는 듯한 느낌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영화나 음악, 뮤지컬 , 서점 등 과거에는 귀족층이나 상류층이나 누렸을 문화들을 오늘날에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고급문화가 아닌 대중문화의 개념이 생겨났다.
4. 한국의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지배와 변화
마르크스에게 있어 이데올로기라는 의식의 문제보다 더 시급한 것은 경제를 기반으로 한 삶의 문제였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은 1900년대 초 대중 매체의 등장과 함께 대두 되었다.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유포에 매체가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매체연구와 이데올로기 연구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과거 우리나라 정권 중에 쿠데타와 무력으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 정권은 언론통폐합을 통해 문화 영역에 대한 권력의 통제라는 수준을 벗어나 장악을 하였고 동시에 국민들의 관심을 정치가 아닌 곳으로 돌리기 위해서 3S 정책을 실시하였다. 국민들의 눈과 귀 입 모두를 막고 자신들의 정권 유지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참고 자료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서울: 한울, 1998
정재철 편저, 『문화연구이론』, 서울:한나래,1998
정정호 편저, 『현대영미비평론』, 서울:신아사, 2000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서울: 한나래 ,1998
김진철. “드라마 속 성 풍속도 변천사” 한겨레신문, 2005.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