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역사를 살다
- 최초 등록일
- 2018.09.20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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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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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기장의 희년 역사의 회고와 전망
2.1 조선신학교의 설립 배경과 과정, 의의
2.2 조선 신학교를 둘러싼 갈등과 기장의 분열
3. 함태영의 목민 영성
3.1 금필헌 김대헌과 3대 신앙
3.2 만우 송창근, 성빈의 목회자
4. 장공 김재준에 대하여
5. 기장의 근현대사의 발자취
6. 기장의 나아갈 길, 느낀점.
6.1 느낀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 요사이 나의 모습을 살펴보면 별 일 없이 살고 있다. 내 주변을 돌아봐도 다들 그럭저럭 살아가고 있는 듯하다. 치열한 삶의 고민은 사실 우리와 약간 비껴서 있다. 이스라엘이 시리아를 침공해서 아이들이 엄청 죽었다는 기사를 봤다. 마음이 살짝 아프다가도 이내 저녁은 무얼 먹을까와 같은 소시민적 고민에 휩싸인다. 「역사를 살다」아. 역사를 살아 낸 사람들의 이야기가 이 책에 있었다. 이들도 소시민적 고민을 하였을 것이다. 밥은 무얼 먹고, 잠은 어디서 자는가와 같은 문제들 말이다. 동시에 역사를 살았다는 평을 받고 기록 될 수 있었던 이들의 행보를 따라가 보고자 한다. 특별히 이 책은 한국기독교장로회의 뿌리와 정체성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먼저 기장의 설립 역사를 추적한다. 그리고 기장의 분열 배경이 정당하였음을 밝히고 기장과 생을 함께 한 중요한 사람들. 장공 김재준과 송암 함태영, 만우 송창근, 필헌 김대현과 두 아들의 삶과 사상을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 현대사 속에서 기장이 감당했던 역사적 사명들 즉 민주화와 인권 운동을 살펴보고 칼빈의 신학 유산의 창조적 계승 형태, 그리고 캐나다 연합 교회의 기여와 에큐메니칼 전통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앞으로 기장이 나가야 할 길을 모색해볼 것이다. 기장의 역사책을 보며 역사를 산다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2. 기장의 희년 역사의 회고와 전망
해방 후 한국 교회는 하나로 합쳐졌던 각 교파들이 환원을 시도하여 장로교 또한 1946년 6월 12~13일 승동교회에서 남부 총회로 모이게 되었다. 이 남부 총회에서 몇 가지 중요한 사항들이 결의되었다. 첫째, 1938년 총회가 신사 참배를 결의한 것을 취소하며 이것을 과오로 인정한다. 둘째, 조선 신학교를 총회 직영 진학교로 결정한다. 그렇다면 기장의 모태가 되는 조선 신학교의 설립 배경과 과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