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과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사회문화적인 특성의 반영
- 최초 등록일
- 2018.11.07
- 최종 저작일
- 2018.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디션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언론가의 관심과 취재, 사람들의 비판과 평론가들의 혹평은 계속해서 쏟아지지만 이제는 이것이 우리에게 익숙한 프로그램 양식이 되었고 케이블TV뿐 아니라 지상파TV까지 아우르는 소스이며, 다양한 유형, 장르의 오디션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제작되고 나름의 성과를 얻어내고 있다는 것은 모두가 동감할 수 있는 바일 것이다. 실제로 대한민국 노래 최강자를 뽑는다는 슈퍼스타k, 실제 기획사 오디션인 k팝 스타, 힙합 장르만을 취급하는 쇼 미 더 머니를 비롯해서 댄싱9, 도전 슈퍼모델 코리아, 미스터 셰프 코리아, 더 지니어스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들 대부분은 탄탄한 지지층을 확보하여 시즌을 거듭하고 상금과 참가인원 역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오디션 프로그램을 먼저 고안했던 서구는 경쟁의 서사를 중심으로 오락성과 상업성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에 반해 한국은 이를 한국적 정서로 변용하여 출연자의 가슴 뭉클한 사연과 감동을 중시하며 노력과 꿈, 성공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참고 자료
최문경·박지훈·박진선, 「경쟁보다 성장을 강조하는 한국 리얼리티오디션 프로그램」, 『언론과학연구 제13권4호』, 2013, p592.
「오디션 프로그램 관련 인식조사」, 『엠 브레인 트렌드 모니터 리서치보고서 2013년 1호』, 2013년, p.1-34를 참고하였음.
나은경·손영준·김옥태, 「리얼리티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과 소셜 미디어 이용을 통한 시청자 참여의 효과」, 『언론과학연구 제12권4호』, 2012, p187.
김성식·강승묵, 「오디션 리얼리티 쇼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과<슈퍼스타 K2>의 팬덤 현상」, 『언론과학연구 제12권3호』, 2012, p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