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교의신학 구원론
- 최초 등록일
- 2018.11.21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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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리스도의 존재
1) 그리스도의 이성과 인격
2) 그리스도의 신분
2. 그리스도의 사역
1) 중보자 그리스도의 삼직
2)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본문내용
1편 그리스도의 이성과 인격
제 1 장 그리스도의 명칭
그리스도에게 적용되는 명칭들은 그가 어떤 존재인지를 어느 정도 나타내 준다. 어떤 것들은 그의 직책과 그의 상태를 나타내 준다. 이 장에서는 성경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명칭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제1 절 예수
▲ 이름의 뜻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
동정녀 탄생시 천사가 계시하여 준 이름이다. (마1:21, 눅 1:30~31)
▲ 구약의 예표
예수는 히브리어 여호수아의 헬라어 표현 형식이다. 여호수아는 히브리어 야사(구원하다)에서 유래되었다 구약에서 여호수아라는 명칭을 가진 모세의 후계자는 계시적인 면에서 볼 때 메시아의 특별 직무의 성격을 예표하고 있다. 또 한 명의 여호수아는-여호사닥의 아들-하나님의 백성의 죄를 짊어진 대제사장으로서, 자기 백성의 죄를 대신 짊어진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제 2 절 그리스도
▲ 이름의 뜻 : 기름부음을 받은자.
▲ 구약에서 기름부은 경우
제사장(출29:7~9), 왕(삼상10:1, 삼상 24:5~6), 선지자(왕상19:16)등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중 략>
제 4 장 그리스도의 인격의 단일성
제 1 절 그리스도의 단일 인격의 개념
▲ 신조의 진술
●칼케톤 회의의 일위에 대한 진술
‘그리스도시여 아들이시여, 독생하신, 한 분이신 그는 혼란 없이, 변질됨 없이, 분할됨 없이, 분리됨 없이, 이성을 소유하신 분으로 인식될 것인바, 그 성들은 연합에 의하여 결코 없어진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각 성의 특징이 보존되고 한 위와 한 실존 안에서 일치를 이룬다. 두 인격으로 분리되거나 한 인격의 두 부분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진술
이와 같이 온전하고 완벽하며 독특한 신성과 인성은 분할될 수 없게 한 인격 안에 결합되어 변질되거나 혼란 되거나 혼용될 수 없게 되었다. 이분은 참 하나님인 동시에 참 사람이며 한 분이신 그리스도요 사람 사이에 있는 유일한 중보자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