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12.12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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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대표적 교육사상가, 이이(李珥 : 1536-1584)
2. 한국의 교육 현실
3. 원인
4. 해결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1. 우리나라 대표적 교육사상가, 이이(李珥 : 1536-1584)
중종 31년 강릉에서 태어났으며, 본관은 덕수이며, 경기도 파주가 선대의 고향이다. 자를 숙헌이라 하고, 호를 율곡, 시호를 문성공이라 한다.
그는 벼슬에서 잠시 물러나 있는 동안그의 학덕을 흠모하여 몰려드는 선비들을 가르치고, 초학자들을 위하여「격몽요결」을 짓고, 은병정사라는 서원을 세워 교육활동을 하였다. 율곡은 “교화를 베푸는 방법은 학교가 으뜸이라”고 하여 학교교육을 매우 중요시했다. 각종 학규와「학교모범」․「학교사목」등을 지은 것도 이와 같은 관심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밖에 「성학집요」․「동효문답」․「향약」․「경연일기」등의 저서가 있다.
율곡의 사상은 독창적이고 개방적이다. ‘이’와 ‘기’는 “하나이면서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라고 하는 이통기국의 학설과, 당시 유학자들에게는 금기로 되어 있는 불교서적까지도 탐독하고 이를 구태여 숨기려고 하지 않은 데서 그 사람됨을 엿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이기이원적일원론의 태도는 궁극적으로 사물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하고, 이론과 실천, 이상과 현실, 인식과 실천, 인식론과 수양론의 통일로 연결된다.
이런 생각은 그대로 교육사상에도 나타난다. 율곡은 교육의 목적을 사람다운 사람, 즉 성인이 되는 데 두고, “학문이란 일상생활에서 행하는 일이 하나 하나 이치에 맞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다만, 이치에 맞느냐의 여부를 스스로 알 수 없기 때문에 독서를 통하여 그 이치를 구하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학문이란 독서나 하는 것으로 알고 일상적인 일 처리에 있어서 합리를 추구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어떻게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라고 했다. 율곡은 학문의 요점을 궁리․거경․역행이라고 했다. 다시 말하면 지․정․의가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참된 학문도 가능하고 궁극적으로 참된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KBS 1 명견만리”
“핀란드의 교육” 네이버 위키 백과 참조
“과도한 사교육이 주는 상처” 문화일보
김정호, 신교육사회학, MJ미디어, 2004
김경근, 한국사회 교육격차의 실태 및 결정요인, 고려대,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