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케이팝) 분석 리포트 2018년 아이돌 BTS(방탄소년단)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9.01.01
- 최종 저작일
- 2018.12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6,100원
소개글
"K-POP(케이팝) 분석 리포트 2018년 아이돌 BTS(방탄소년단)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2018년 K팝은 변하고 있다
나. K-POP 아이돌 성공 유형 분석
다. BTS 유튜브 성과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K팝(K-Pop)이란 ‘한국 외의 나라에서 한국의 대중가요를 일컷는 말’이다. K팝은 넓게는 한국의 모든 대중음악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좁게는 199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음악 중 댄스, 힙합, R&B, 발라드, 록, 일렉트로닉 음악 장르를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K팝은 1990년대 말부터 드라마 음악 중심으로 아시아에 널리 퍼졌고 2000년대 중/후반부터는 여자 아이돌 중심으로 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남미, 중동 지역 등 세계 각국에서 사랑을 받았다. 이 때부터 한국의 아이돌 그룹(걸그룹&보이그룹) 돌풍이 일었고 다양한 형태의 K팝 스토리가 쓰여지기 시작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2018년) K팝을 대표하는 그룹을 살펴보고, 그 그룹들의 마케팅 전략 및 성공요인을 스토리텔링 위주로 분석하려한다.
2. 본론
가. 2018년 K팝은 변하고 있다
한국 가요시장은 메이저 3사(SM, YG, JYP엔터테인먼트)가 지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메이저를 통해 발굴되는 아이돌은 ‘서비이벌 프로그램’과 같은 마케팅을 통해 육성되고 데뷔 전부터 큰 팬덤을 가지고 활동을 시작한다.
참고 자료
장윤정 기자, 스토리텔링과 힙합 틈새시장 개척 방탄소년단 ‘빈틈없는’ 전략 통했다, 동아일보사, 2017.
이방실 기자, 진입장벽 낮춘 ‘말춤’ 세계를 사로잡다, 동아일보사, 2012.
이기훈, 유튜브가 만들어 낸 케이팝의 기회, 하나금융투자, 2018.
장민호, 음악 제작 분야의 4차 산업혁명,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3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