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와르 영화의 관점에서 본 매치포인트
- 최초 등록일
- 2019.01.07
- 최종 저작일
- 2019.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느와르 영화의 관점에서 본 매치포인트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느와르 영화의 관점에서 본 매치포인트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느와르 영화의 관점에서 본 매치포인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느와르 영화의 관점에서 본 매치포인트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매치 포인트(Match Point, 2005)」를 내가 처음 시도해보는 영화 장르 분석의 대상으로 망설임 없이 선택한 것은 단순한 흥미 때문은 아니었다. 단지 우디 알렌이 감독했다는 이유만으로 흥미를 가지고 영화관에 가서 매치 포인트를 보고 나오면서 가장 먼저 내 머릿속에 떠올랐던 생각은 도대체 이 영화의 장르는 무엇이냐는 것이었다. 멜로영화 같기도 하고, 범죄영화 같기도 했다. 물론 영화 장르에 관해서 구체적인 지식이 아무것도 없던 시절이기도 했다. 그렇지만 남들도 다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단편적인 장르 구분으로 적용시켜 본다고 하더라도 딱히 어떤 장르라고 정의내리기 참 힘든 영화였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 영화의 장르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했는데 그곳에는 매치포인트의 장르에 대해서 드라마, 스릴러, 범죄, 멜로, 애정, 로맨스, 느와르라고 적혀있었다. 애초부터 많은 장르가 뒤섞여 있을 것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SF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장르가 다 들어있는 것 같은 이런 장르 소개에 조금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매치 포인트의 장르를 분석해보기로 마음먹었다. 물론 이 영화를 지금부터 중심적으로 설명하려는 그 장르 하나만으로 묶어버리려는 것은 절대 아니다. 수많은 다른 영화들 역시 오직 하나의 장르 문법만을 그대로 따라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 영화 역시 마찬가지이다. 다만 하나의 장르적 관점을 가지고 영화를 바라보다 보면, 지금처럼 이것저것 뒤섞인 상태가 아니라 한결 깔끔한 상태로 영화를 머릿속에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매치 포인트를 느와르 영화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기로 했다.
느와르 영화라고 했을 때, 흔히들 생각하는 이미지는 피와 폭력이 난무하고 인물들이 총이나 칼을 소지하고 다루는 것이 일상다반사인 거친 느낌의 어두운 영화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얼핏 생각하면 남녀의 애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해나가는 것으로 보이는 이 영화에서 느와르적인 요소를 찾아본다는 것은 조금 어색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