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스포츠 중간 정리(족보)
- 최초 등록일
- 2019.01.24
- 최종 저작일
-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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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스포츠현상의 사회학적 이해
제2장 스포츠의 사회적 기능
제3장 스포츠와 사회화
제4장 스포츠와 교육
제5장 스포츠와 정치
제6장 스포츠와 경제
본문내용
제 1 장 스포츠현상의 사회학적 이해
1. 스포츠란 무엇인가?
-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놀이는 게임과 스포츠의 근원이 되고, 스포츠에는 기본적으로 놀이와 게임의 속성이 내포되 어있다. 놀이에서 게임, 게임에서 스포츠의 관계가 형성되고 각각의 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체계화, 조직화, 성문화, 경쟁 성이 따른다. 진화론적 관점에 따르면,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활동으로서 재미와 즐거움에 근거한 신체활동이 놀이가 성 문화, 체계화, 조직화되고 경쟁성이 가미되면 게임이 되고 게임이 성문화, 체계화, 조직화되고 경쟁성이 가미되면 스포츠 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1) 놀이
- 놀이는 갈증을 의미하는 라틴어 plaga와 독일어spiel에서 유래된 말로서,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이며 즐거움과 재미의 원천으로 정의
- 놀이의 5가지 특징
1. 놀이는 자유롭다.
2.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3. 놀이는 과정, 결과, 성과가 미리 확정되어 있지않고 불확실하다. 스포츠도 결과는 불확실하다.
4. 놀이는 과정과 결과의 면에서 비실용적이고 비생산적이다. 활동의 목적이 다순히 행위 그 자체라 비실용적이고 물건을 만들어내는 등의 성과가 없어 비생산적이다.
5. 놀이는 가장하는 것이다. 역할을 일시적으로 정하는 것이다.
- Edwards : 놀이란 일상적인 역할, 관심사,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놀이 행위 그 자체의 한계나 정황을 뛰어넘는 진지함이나 목적, 의미, 또는 목표가 없이 시간과 공간의 임의적 한계 내에서 수행되는 자발적이고 특징적인 것
2) 게임
- 게임은 기쁨을 의미하는 독일어 gaman에서 유래된 말로서, 규칙을 정해 놓고 승부를 겨루는 놀이를 의미한다. 게임은 일정한 규칙하에서 경쟁을 실시하는 경쟁성 신체활동이다.
- Edwards : 게임은 공식적이고 혹은 비공식적인 규칙이 있고, 게임 상황 즉 며엉, 지위, 영향력 이상의 가치를 지닌 어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려는 집단이나 그 일부로서 상대선수가 있고, 육체적, 정신적 노력이 요구되는 활동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