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 6학년 - 3. 너그러운 마음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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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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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아리스토텔레스 개관 - 목적론적 윤리관과 ‘덕’의 개념
2.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대한 나의 관점과 경험사례
3. 교과서 적용
본문내용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선한 행동은 모두 다 중간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도둑에게 자신의 소유를 모두 다 내줘서는 안 되지만 어느 정도를 내 주는 것은 옳다고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에 따르면 중간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은 덕, 즉 품성의 상태이다. 왜냐하면 다양한 덕들과 고리 지어져 있는 갖가지 종류의 행동 또는 느낌들은 사정에 따라서는 도를 넘게 또는 도에 못 미치게 될 수도 있는 행동이자 느낌들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너그러움은 내주는 일과 고리 지어져 있다. 너그러움이라는 덕이 요구하는 것은, 그러나 어떤 경우에서건 자신의 소유를 모든 이들에게 모두 다 내줘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내주는 일은 과도하게 행해질 수도 있고, 부정직하게 행해질 수도 있다. 품성의 올바른 상태는 어떤 경우에서건 적정의 느낌과 적정의 행동이 나오게 되는 상태다. 도덕적 덕에 관한 중요한 또 하나의 정립은 도덕적 덕들은 서로 얽혀 있어서 하나를 갖게 되면, 모두를 갖게 된다는 ‘덕의 단일성’에 대한 것이다. 이 생각은 얼핏 보기에는 매우 이상한 것같이 보인다. 실생활을 들여다보면, 사람들이 이런 덕은 갖고 있으나, 저런 덕은 갖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어떤 한 가지 덕의 완벽한 실례들을 접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어떤 한 사람을 두고서 “용감하다”고 일컫는 것이 곧 그가 생각될 수 있는 매 경우에서마다 용감함을 드러내 보여주는 일이 보장될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어떤 한 가지 덕을 완벽하게 지니고 있음이 동반하는 것을 설명해 내야 한다면 우리는 어떤 영역에서도 품성상의 결함이 용인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모든 욕구와 느낌과 경향성은 연습의 과정을 거쳐 적정 수준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이런 영역에서의 품성상의 결함이 저런 영역에서의 덕의 원활한 발현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상존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름지기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와 느낌들 가운데서 일정한 균형과 일정한 조화의 성취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