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신윤복 소개2. 조선 후기 시대상
3. 신윤복의 풍속화 분석
4. 조선 3대 풍속화가
5. 신윤복 그림과 비슷한 역할을 한 서양 그림
6. 문제 제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윤복 소개1) 신윤복은 누구인가?
신윤복에 대한 기록은 고령 신씨로 자가 입부(笠父)이고, 아호는 혜원(蕙園)으 로 아버지 신한평(申漢枰, 1726~?)에 이어 화원으로 첨사(僉使)를 지냈고, 풍 속화를 잘 그렸다고 알려져 있는 정도이다. 김홍도처럼 궁중화원으로 활동했던 기록이나 사대부들에 의해 남겨진 문헌 자료들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그림을 바탕으로 작품의 창작 의도를 파악하고 비평할 수밖에 없었다. 신윤복 (申潤福)은 1758년(영조 34)에 태어났다. 부친 신한평(申漢枰)과 조부 역시 도화서 화원으로, 특히 신한평은 영조와 정조의 어진 제작에 참여했으며 초상화 뿐 아니라 산수화와 화조화에 뛰어났다. 신한평이 초상화와 속화에 빼어났다는 평가를 받은 점으로 보아 신윤복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집안의 대를 이어 어려서 그림에 입문해 화원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의 생애에 대해서는 극히 일부만 전해질 뿐 거의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그의 행적을 추적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일설에 의하면 그가 남녀 간의 춘정을 즐겨 그린다는 이유로 도화서에서 쫓겨났다고 전한다.
< 신한평 – 원욱이광사 > <신한평 - 젖먹이기>
신윤복은 김홍도(金弘道), 김득신(金得臣)과 더불어 조선시대 3대 풍속화가로 지칭된다. 그는 풍속화 외에도 남종화풍(南宗畵風)의 산수(山水)와 영모(翎毛) 등에 재능을 보였다. 일찍이 아버지의 화법을 익혔고, 선배 화원이자 당시 천재성을 인정받았던 김홍도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그의 그림과 글씨를 보면 서체나 수파묘(水波描), 하엽준법(荷葉?法) 등에서 김홍도의 화풍이 변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 아래에서도 신윤복은 자신의 화풍을 개척하여 김홍도와 쌍벽을 이루는 독특한 풍속화를 발전시켰다.
< 김홍도 – 서당 > <김득신 - 파적도>
2) 풍속화에 대해 알아보자
풍속화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일상생활과 풍속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그림으로 계층이나 주제에 따라 서로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화가의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그려졌다.
참고 자료
신윤복 풍속화에 내재된 풍류적 여가문화의 특징 연구 : 《혜원전신첩》의 작품을 중심으로저자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정혜윤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dc83a593aa430187ffe0bdc3ef48d419#redirect
혜원(蕙園) 신윤복(申潤福)의 근대적(近代的) 작가정신(作家精神) 연구 = (A) study of an Shin Yoon-bok's art spirit of the modern age, 임영신
긍재 김득신의 풍속화 연구, 최지혜
긍재 김득신의 풍속화에 관한 연구, 김희순
혜원 신윤복 풍속화의 성 풍류적 특징 연구 – 에로티시즘을 중심으로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JhIe&articleno=8768923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73375&cid=40942&categoryId=34387
네이버 지식백과 – 네이버캐스트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1020&cid=59015&categoryId=5901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733635&cid=49295&categoryId=4929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733629&cid=49295&categoryId=4929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733834&cid=49295&categoryId=49295
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1119119&cid=40942&categoryId=34387
뉴스 기사 - 혜원 신윤복, 그는 누구인가
http://m.inewspeopl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김득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52044&cid=46660&categoryId=46660
두산백과, 파적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57023&cid=40942&categoryId=33052
문화원형백과, 파적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733741&cid=49295&categoryId=49295
EBS동영상
조선의 프로페셔널 화인 2부 여인의 색깔, 조선을 흔들다-신윤복
조선의 미인을 사랑한 신윤복 – 조정욱
신윤복의 풍속화로 배우는 옛사람들의 풍류 – 최석조
나를 세우는 옛 그림 – 손태호
한국의 풍속화 – 정병모
단숨에 읽는 현대미술사 – 에이미 엠프시
우리 옛 그림의 아름다움 – 이동주
이야기하는 그림 – 이규일
한국 회화의 이해 - 안휘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신윤복과 김홍도 (한국미술 특징) 25페이지
- 조선후기 풍속화의 특징과 혜원전신첩으로 보는 신윤복의 화폭의 특징 12페이지
- 풍속화 보고서(신윤복, 김홍도) (A+) 9페이지
- 신윤복의 「미인도」 - 누구를 위한 미인(美人)인가 9페이지
- [동양철학]신윤복의 풍속도 감상 및 분석 4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