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Ι. 서론Ⅱ. 본론
1. 예배의 정의
2. 성경을 통해서 보는 예배
3. 교회사적으로 보는 예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예배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을 하는 것이며 그 응답에 따라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하며 경배에 하는 것이다. 우린 예배를 드림으로 통해서 하나님과 교제하며 친밀감을 높인다. 이러한 예배는 구약시대 때부터 현시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변형되어져 가며 이어져 오고 있다. 예배가 언제부터 시작이 되었고 그 예배에 특징들이 무엇이 있는지 시대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예배의 정의
먼저 어원적의미로 예배의 단어를 살펴본다면 히브리어 단어로는 아바드(ךבע)로 뜻은 ‘봉사하다’, ‘일하다’, ‘경작하다’, ‘예속시키다’, ‘노예로서 일하다’, ‘섬기다’, ‘예배하다’, ‘예배자’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아바드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예배자는 노예예의 자세가 필요하며, 예배자로서 섬기며, 일하고, 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헬라어로는 프로스퀴에오(προσκυνἐῶ)로 손에 입맞춤으로 ‘경의를 표하다’, ‘키스하다’라는 뜻과 경의의 표시로 ‘부복하다’, ‘존경하다’, ‘공경하다’, ‘예배드리다’(마4:9; 계 13:4), ‘숭배하다’(마 4:10)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님께 대한 경의를 표하는 것으로 최대의 공경을 드러내는 부복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어원적의미를 종합해 보면 예배란 하나님을 믿고 그를 경배하며 그를 섬기는 봉사적 행위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봉사는 곧 공적인 예배에서 시작하여 그리스도인의 전 삶의 봉사로서 섬김의 신앙적인 삶으로 나타나야 하는 것이고 그것은 신앙적인 삶의 근원이 바로 예배에 있음을 의미하며 동시에 기독교의 예배와 삶은 통일된 하나의 관계에 있음을 말해 준다. 그럼으로 결과적으로 예배는 하나님에게로 향하는 믿음의 행위가 되는 것이다. 로버트 레이번(Robert G. Raybum)는 예배의 정의에 대하여 “예배는 진실로 인간이 하나님을 경배와 존귀와 찬송과 사랑과 복종을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으로 믿음으로써 하나님께 모든 것을 돌리는 수단이다.”라고 예배에 대하여 정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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