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9.04.12
- 최종 저작일
- 2019.04
- 1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부터 예방 및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과 그로 인한 문제점을 찾아보고,
연도별, 연령별 스마트폰 중독 현황 그래프를 첨부해두었습니다.
목차
1. 스마트폰 중독이란
1) 스마트폰
2) 스마트폰 중독
(1) 자가진단법
2. 주요내용
1)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
(1) 세대별 스마트폰 이용 현황
2)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문제점
(1) 일상생활에서 일으키는 신체적 문제점
(2) 사회적 문제점
3. 예방 및 해결방안
1)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에 대하여
2) 예방 및 해결 방안
본문내용
1. 스마트폰 중독이란
1) 스마트폰
기능 측면에서 컴퓨터와 휴대폰이 합쳐진 것으로, 독자적 방식의 OS(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게임·이메일 등의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차세대 휴대폰을 일컫는다. 무선 인터넷, 일반적인 음성통화는 물론 엑셀이나 워드프로세서 등의 문서 작성 등을 할 수 있어 인터넷을 이용한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는 PC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초부터 IBM 등에서 스마트폰 제품을 출시한 적이 있지만 기능에 비하여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 등이 원인이 되어 시장이 비활성화 되었다가, 2000년대 중반이 지나 RIM사의 ‘블랙베리폰’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대중화되어, PDA(개인휴대단말기, personal digital assistant)를 대체하게 되었다. 그 이후 스마트폰은 터치스크린 기술과 합쳐져 휴대폰과 경쟁 가능한 휴대기기로 성장하게 되었다.
한편, 2008년 이후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옴니아), 모토로라(모토큐), 소니에릭슨(엑스페리아), RIM(블랙베리 펄 플립) 등 국내외의 업체들이 신제품을 서로 앞다퉈 출시한다. 2009년 말에 출시된 애플의 ‘iPhone’ 열풍에 이어, 삼성의 갤럭시와 LG의 옵티머스, 구글의 넥서스원, SKY의 베가 등 수 많은 스마트폰이 출시되었고,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률은 더욱 올라가고 있으며 이는 곧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2) 스마트폰 중독
최근들어 중독에 대한 개념은 물질중독 혹은 약물중독의 개념을 넘어 서서 스마트폰, 게임, 인터넷, 도박에 이르는 이른바 행위중독(behavioral addiction) 개념으로 퍼지고 있다. 새로운 IT산업과 관련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매체에 의한 행위중독에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IT 산업의 발전은 매우 눈부시게 성장해왔다. 게임과 인터넷분야는 국가 산업의 부흥에 아주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특히나 대한민국은 세계 무선광대역 사용국 1위로써 명실상부한 IT 강국이고, 컴퓨터 사용 환경의 발달에 따라서 세계 게임 산업까지도 선도하는 중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스마트폰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https://blog.naver.com/marieobgy/221421081183
스마트미디어 중독예방 / 스마트쉼센터
[네이버 지식백과] 스마트폰 중독 (정신이 건강해야 삶이 행복합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https://mj4710.blog.me/220922299734
[네이버 지식백과] 미디어 중독 (10대를 위한 미디어, 2015. 11. 1., 김덕원)
스마트폰 日평균 이용시간 219분… 게임 가장 많이 하는 건 30~40代 / 조선일보, 김지섭
https://blog.naver.com/eyeloveilove1/221441531118
인천 옹진군, 스마트폰·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 뉴시스, 김민수
유·아동 10명 중 2명은 ‘스마트폰 중독’ / 브레이크뉴스, 임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