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성장 동력의 핵심
- 최초 등록일
- 2019.06.02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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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현황 및 발전 가능성
3.적합성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역사에 대해 다양한 정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보통 역사는 ‘과거에 대한 연구’라고 말한다. 이처럼 과거를 연구하다 보면 각 시대마다 확연한 차이를 알게 된다. 그러나 그 사이에서도 절대불변의 법칙이 있다. 그 어떠한 시대에서도 그 어떤 군주 아래에서도 문화는 있었다. 문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였기에 일제시기에 그 어떠한 억압보다 문화 정치가 가장 두려운 정치였던 것이다. 이처럼 모든 시대에서 모든 사람들이 소비하는 문화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문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산업은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다르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의 모호성으로 각 나라마다 범위와 규정이 상이하다. 우리나라에서의 문화산업의 개념은 ‘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 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 산업은 일반적으로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서 매우 크다. 즉 창구효과를 가진다.
참고 자료
www.index.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