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게임 개념, 시장현황, 전망 그리고 해결과제 [클라우드,클라우드 게임,클라우드 게이밍,스트림,스트리밍 게임,스트리밍]
- 최초 등록일
- 2019.06.30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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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클라우드 게임 개념, 시장현황, 전망 그리고 해결과제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클라우드 게임 개념
2. 클라우드 게임 사례
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구조
4. 클라우드 게임이 업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5. 클라우드 게임의 장점
6. 클라우드 게임에 대한 해결과제
7. 클라우드 게임 시장전망
8. 참고자료
본문내용
과거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사용자들은 게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한 대의 기기에 설치한 뒤 플레이 했다. 모바일이든 PC든 또 다른 기기에서 그 게임을 하려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다시 해야 했다. 클라우드 게임은 중앙서버에서 게임에 필요한 그래픽 데이터 등을 처리해서 유저에게 보내는 방식이다. 즉, 유저들은 기기에 게임을 설치하지 않는 만큼, 낮은 성능의 기기에서도 고품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즉, 게임 구동은 클라우드 서버에서 시행하고 해당 진행 영상은 디스플레이로 송출하는 방식이다. 사용자의 기기에서 돌아가는 호스트 앱은 마우스나 키보드 입력을 서버로 보내고 게임 운영은 서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의 기기가 성능이 떨어져도 비디오 처리만 적절히 할 수 있는 기기라면 어떤 고성능 게임도 동작하는데 문제없게 만들어 준다. 2015년부터 일부 회사들이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시작했다. 클라우드 게임의 등장은 2012~2014년경 LG유플러스를 필두로, KT, SK텔레콤 등 이통3사가 클라우드 게임서비스를 선보였다. 그러나 LTE 서비스 초창기였던 만큼, 요금제 및 속도 등 인프라의 한계로 크게 성장하지 못했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이용자가 고성능 PC와 게임 전용 콘솔 등에서 경험하는 것과 동일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은 다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와 달리, 게임 실행자의 입력에 따라 능동적으로 변화하는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다양한 종류의 기기에서 고품질의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 장애물을 해결해야 한다. 원격 비디오 스트림을 끊김없이 전송해야 하며, 대규모 사용자를 지원하는 네트워크를 서비스해야 한다. 비디오 지연 문제 해결 외에도 아티스트의 원래 의향을 보존하는 수준의 그래픽 충실도와 프레임 속도를 지원하고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입력 유형을 지원해야 한다.
참고 자료
노 젓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 순항할까/장민제/2019.01.14
5G, 클라우드 게임 시장 변화 이끌까/이호정/2019.01.29
"폭풍 성장"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2023년 3조원 시장 규모 /황승환/2019.05.23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현황/한상기/
5G의 킬러 콘텐츠, 클라우드 게임/권윤구/2019.03.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vs. 다운로드형 구독 서비스/최진영/2019.06.03
[게임 플랫폼 전쟁]②PC•모바일 관계없이 무제한 플레이..IT공룡 전쟁터 된 '게임 스트리밍' /김혜미/2019.02.13
“클라우드 게이밍, 국내 기업에게 긍정적”/임영택/2019.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