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문학론] 환상 그림책
- 최초 등록일
- 2019.08.09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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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환상 그리책의 본질 및 가치
2. 환상 그림책의 특성
3. 환상 그림책의 종류
1) 환상적 요소에 대한 분류
(1) 비현실적 등장인물
(2) 의인화된 등장인물
(3) 비현실적 사건
(4) 비현실적 시공간
(5) 옛이야기 형식
(6) 마법 요소
본문내용
환상이란 지각의 대상을 심적으로 이해하는 일이거나, 현실로 나타나지 않은 것을 상상력을 통하여 어떤 모양으로 바꿔놓는 활동이나 힘, 또는 그 결과다. 이런 환상성이 포함된 아동문학 작품을 아동문학 , 판타지 또는 판타지동화라고 부른다. 환상 동화는 권태로부터의 탈출, 결핍에 대한 욕구의 해소를 위해 있어야 한 ‘경험 세계', '비현실 세계' 를 독자가 인정할 수 있는 내적 리얼리티를 갖추어 창조 하므로 아동문학의 장르 중 상상작용이 가장 강조되는 문학 양식이다. 는 등불이 어두운 구석을 밝히듯, 인간 내부의 갈망과 공포를 표면이 그 구체적인 형태로 드러내므로 '등불로서의 문학' 이라고도 한다.
환상 문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정의하기 시작했던 토도로프는 환상 문학에서 환상성이란 자연적 세계와 초자연적 세계로 이분된 두 개의 질서가 교차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돌킨은 판타지는 1차 세계와 2차 세계가 내적 리얼리티를 지녀야 한다. Cullinan & Galda는 판타지란 현실과는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혹은 사건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로 과학적 설명이나 자연 법칙은 일시 정지된다고 하였다. 대신 판타지에는 마술이나, 말하는 동물, 말하는 무생물이 등장하며, 공간과 시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 김서정은 판타지 동화를 마술적, 초현실적, 비현실적, 기적적 요소가 담겨 있고, 그런 요소들이 ’다른 세계‘에 대한 생각을 끌어내는 동화라고 하였다. 또한 비록 동물이 걷고 말하는 비현실적인 일이 벌어진다고 해도 그것이 인간에 대한 풍자적, 도덕적 교훈을 주기 위한 도구로서의 성격이 짙다면 그것은 우화나 알레고리지 판타지 동화가 아니라고 하였다. 우화나 알레고리는 동물이나 다른 존재를 빗대어 ’이 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대체로 판타지에서 볼 수 있는 상상력이나 전복, 의외성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판타지 동화에 대한 앞선 학자들의 정의르 ㄹ따라 우화나 알레고리는 빼고 마술적, 비현실적 인물이나 배경, 소재, 세계 등이 담겨 있는 그림책를 판타지 그림책의 범주에 넣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