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으로 바라본 다문화 관련 작품의 특징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다문화 사회와 국어교육
1.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2. 다문화 사회와 국어교육
3. 다문화 교육에서 문학의 역할
Ⅲ. 2009 개정 고등학교 문학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다문화 관련 내용
Ⅳ. 문학 교과서 수록 다문화 관련 작품의 특징
1. 이중 언어 사용으로 인한 자아 정체성 문제
2. 차별적인 시선과 부당한 대우
3. 사회적 소외 계층으로서의 동질감과 연대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2년 4월 기준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의 숫자는 140만 명에 이른다. 또한 한국인 배우자와 결혼한 이민자의 숫자는 약 14만 명이다. 이와 같은 사실로 볼 때 바야흐로 우리 나라는 본격적인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으며, 길거리에서 외국인을 만나거나 국적이 다른 사람들끼리 국제 결혼을 하는 것도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일이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현실에 비해 그 현실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의식은 얼마나 그에 발맞추어 가고 있는지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문학은 현실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삶의 나아갈 방향과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역할도 한다. 변화하는 현실에 맞추어 국어과 교육 과정도 여러 차례에 걸쳐 개정되고, 교과서 역시 그에 따라 새롭게 개편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중 다문화 관련 단원의 문학 작품 수록 양상을 살펴보고, 앞으로 문학에서 다문화 관련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다문화 사회와 국어교육
1.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윤여탁(2008:11-20)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1990년대 중반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사회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2006년 정부가 ‘다문화․다민족 사회로의 전환’이라는 이주자 정책의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급격하게 진입하였음을 선언하였고, 이에 따라 다문화라는 용어가 우리 사회를 설명하는 핵심적인 용어(key word)로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한국적 다문화 사회의 양상은 이주 노동자, 결혼 이민자, 새터민 등으로 유형화할 수 있으며, 이것은 서구는 물론 중국이나 인도, 일본 등과도 다른 특성을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한국에서의 다문화 교육은 소수자뿐만 아니라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즉 소수자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이해하여 한국 생활에서 불편함 없이 지내고, 소수자들의 독자성과 정체성을 유지하며, 소수자 공동체를 인정하여 ......<중 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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