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지도론 (우리시가의 특징 ~ 속요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9.03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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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 지도론에 사용한 내용정리 자료입니다.
우리 시가의 특징, 고대가요,향가,속요,풍요까지의 작품과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우리시가의 특징
2. 고대가요
1)황조가
2)공무도하가
3. 향가
1)원가
2)풍요
3)도솔가
4)찬기파랑가
5)맹아득안가
6)서동요
7)제망매가
4.속요
1)쌍화점
2)만전춘별사
3)서경별곡
4)사모곡
5)정과정
6)동동
7)상저가
8)정석가
9)유구곡
본문내용
1) 교술성
- 한국 (교술성이 높음)
- 중국 (중간 정도)
- 일본 (서정성이 높음)
- 우리시가가 교술성이 두드러진 이유는 한국은 우리말을 쓰지만, 글은 한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향찰과 이두 같은 차자표기로 설명을 많이 해야 해서 교술성이 강화될 수밖에 없었다.
2) 형상화방식의 차이
- 중국 (부부간의 은근한 애정과 군자의 도를 표현함)
- 한국과 일본 (에로틱한 애정을 표현 18C에 발전함)
3) 길이의 차이
- 한국과 중국 (단가와 장가 둘다 발전함, 기법과 내용을 중시, 다양성과 개방성)
- 일본 (단가중심으로 발전, 표현과 형식 기법을 중시)
4) 구조의 차이
- 중국 (한시가 대표적으로 기승전결의 4단구성을 갖춤)
- 한국 (시조가 대표적으로 초장-중장-종장의 3단구성을 갖춤)
- 일본 (하이쿠가 대표적으로 5/57. 7/55로 2단 구성)
5) 미학면
중국 - 상층시와 하층시로 분리됨, 교조적이고 계급의식이 높음
한국 - 상층과 하층이 혼재된 시가 발달함, 조선후기
일본 - 하층에 관심을 가졌다가 다시 상층중심의 시로 돌아옴
* 갈래면에서의 고대가요
: 장르적 개념과 역사적 개념을 동시에 이해해야함. 형식과 내용은 작품마다 다르지만, 작품 수가 적기 때문에 비슷한 시대에 나온 작품들을 모아서 고대가요라고 함. 고대라는 시대적 특수성에 입각해서 갈래를 묶어줄 수밖에 없음. 역사적 관점에서 작품의 이면적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함
* <황조가> 작품 이해
(1) '황조'의 의미
- 누를 황, 새 조의 의미로 누런 새를 의미함
작품 속에 나타난 두 마리의 꾀꼬리로, 홀로 있는 유리왕의 처지와 대비되는 객관적 상관물
(2) 노래를 부른 주체
- 노래를 부른 주체는 유리왕이므로 유리왕 자신의 마음을 담아서 부른 개인 창작 서정시이다. 국중 대회에서 불린 남녀의 사랑노래가 유리왕 설화로 끼어들어갔을 가능성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