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2장, 쓰기 이론의 전개) 정리 발표문
- 최초 등록일
- 2019.09.03
- 최종 저작일
- 2018.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독서교육론 2장 쓰기이론의 전개 부분을 발표문 형식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쓰기이론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2. 결과 중심 쓰기 이론
1) 수사학과 쓰기 이론
2) 형식주의 쓰기 이론
3. 과정 중심 쓰기 이론
1) 인지주의 쓰기 이론
2) 사회구성주의 쓰기 이론
4. 대안적 쓰기 이론
1) 대화주의 쓰기 이론
2) 장르 중심 쓰기 이론
3) 후기 과정 쓰기 이론
5. 관련된 교육과정
1) 2015 및 2009
본문내용
2. 결과 중심 쓰기 이론
1) 수사학과 쓰기 이론
(1) 이론의 배경과 흐름
쓰기 이론의 출발점은 고대 그리스 ‘7자유 과목’ 중 하나인 수사학에서 시작됨
→ 말을 잘하는 것에서 글을 잘 쓰는 것으로 변화되었으며, 학생들은 정해진 유형의 글을 연 습하고 대가의 글을 모방함으로써 수사적 미문을 쓰는 훈련을 받음.
19세기 이르러 ‘신 수사학의 등장으로 글에 대한 학문으로 변모, 미디어로 확장.
→ 설득 중심 수사학 = 설득하는 글쓰기 / 표현 중심의 수사학 = 문종 분류와 표현 기교
(2) 이론의 주요개념 : 수사적 상황과 독자
성공적인 글쓰기를 위해서는 상황을 고려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상황을 ‘수사적 상황’이라고 함
① 수사적 상황의 이해
- 필자, 독자, 주제, 목적, 상황 등이 포함됨
상황 : 글이 쓰이고 읽히는 시간적·공간적 배경과 조건을 의미함
독자 : 수동적인 존재 → 필자가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사람
* 특정 독자 : 실제적 독자로 필자가 글을 쓸 때 질문, 논쟁 등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독자
* 보편 독자 : 특정한 개인이 아닌 합리적 사고하는 성인으로 가정되는 허구적 독자
* 독자로서의 자아 : 필자 스스로 자신의 글의 독자가 되는 것을 의미
(3) 작문 교육에 미친 영향
표현 중심의 수사학이 형식주의 쓰기 이론과 직접적으로 관련성을 가지며, 설득 중심 수사학과 표현 중심 수사학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설득 전략’과 ‘논증 방법’의 바탕이 됨. 장르 중심 쓰기 이론이 수사적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텍스트에 나타나는 언어적 특징들을 주목하였으며, 수사적 상황에 따라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장르 개념을 새롭게 정립함
2) 형식주의 쓰기 이론
(1) 이론의 배경
* 신비평 : 문학 작품을 하나의 ‘자기 충족적 실체’로 인식한다는 점
→ 작품의 의미가 문학 텍스트 언어 그 자체에 있다는 뜻
참고 자료
독서교육론,이순영 외 5명, 사회평론,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