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개론 - 멀티미디어기술조사
- 최초 등록일
- 2019.10.23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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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사물인터넷
a) ‘사물인터넷’이란?
b) 사물인터넷의 발전방향
3) 증강현실
a) ‘증강현실’이란?
b) 증강현실의 발전방향
4) 가상현실
a) ‘가상현실’이란?
b) 가상현실의 발전방향
5) 총 결론 및 전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이르러서 멀티미디어 기술은 인간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멀티미디어가 우리사회에 중요한 역할로 자리잡게 되었다. 계산기에서부터 시작된 컴퓨터는 점점 계발이 되었고 이제 21세기에는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은 현제 가장 화두에 오른 주제가 되었다. 각각의 기술모두 현재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미래에 가장 가까운 기술들이라고 생각된다. 위의 3가지 기술들 모두 제4차 산업혁명 정책이라고 명명될 정도로 인류의 삶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산업혁명이라고 명명되어진 만큼 사람들에게 문화 생활 건강 업무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이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특히 최근 과기부에서 발표된 5G 발표소식에 3분야 모두 더 관심속에 있다.
2. 사물인터넷
우선 사물인터넷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흔히 약칭 IOT 라고 불리는데 이는 Internet of things의 약자이다. IOT란 세상에 존재하는 유형 혹은 무형의 모든 객체들이 서로서로 다양한 방법으로 연결되어 개별 객체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끔 되는 것이다. 즉 쉽게 말하자면 영어를 해석한 그대로 모든 물건들이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어 있어서 기존에 물건들과는 다르게 서로 상호작용이 가능 해졌다는 것이다. 이는 즉 엘리베이터나 책상 전구 등 모든 물건들이 서로 연결되어 인터넷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런 물건들 뿐만 아니라 버스정류장이나 커피숍 같은 공간 자체가 객체가 될 수도 있고 결제시스템이나 버스운행 노선 교통과 같은 시스템 또한 인터넷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렇게 물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보니 그 물건들이 기존에 제공하지 못하였던 서비스를 사람들이 이제는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즉 현재 사람들의 삶에 가장 큰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부분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서 현대의 아파트에서는 엘리베이터를 누를 필요가 업다.
참고 자료
https://connectedworld.com/iot-ar-vr-to-beyond-with-5g/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26/2017072600136.html
한국 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https://www.kiot.or.kr/main/index.nx
네이버 지식백과
베리칩 관련 종교인의 반대의견 https://cafe.naver.com/sostv1004
포켓몬GO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okemongoappko/
네이버게임DB
LG전자 공식홈페이지 https://blog.lgcns.com/794
군대 VR관련기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04/201907040170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