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본] 한비자
- 최초 등록일
- 2019.11.06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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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책 소개
2. 저자 왕굉빈
3. 차례
4. 한비자
본문내용
한비와 『한비자』
한비의 생애
한나라의 공자로 태어난 한비는 진나라에서 생을 마감했다. 한비의 일생을 살펴보면 그는 권력을 잡았었던 적도 없고, 찬란한 정치적 업적을 남긴 것도 없고, 오히려 굴욕적으로 생을 마감했다. 하지만 그는 10여만 자에 달하는 국가통치의 이론과 사상, 통치를 위한 전략을 후세에 남겼다. 이 이론과 사상 그리고 통치술은 사람들에게 번쩍이는 섬광이었고, 땅을 울리는 굉음이었다. 또한 그의 사상과 전략이 응축돼 있는 『한비자』는 제왕들의 필독서로 받들어지고 있다.
『한비자』는 진나라 임금에 의해 읽혀지고, 그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하였다. 진왕은 한비의 이론을 철저하게 적용하려 했다. 한비가 주장했던 ‘법술세(법술세)’의 사상은 진왕에게 스며들어 결국 통일된 진왕조의 수립을 가능케 하였고, 중국 최초의 통일왕조 건설이라는 불후의 패업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한비는 저술을 통해 역사에 길이 남을 불후의 업적을 남긴 것이다. 그의 저서 『한비자』를 통하여 춘추시대 이래의 법가사상은 매우 정교하게 통합되고 창조적 발전을 하게 되었다. 『한비자』는 한 시대의 사상 흐름에 이정표가 될 수 있는 법가사상을 집대성한 업적물이다. 그의 저작 속에서 한비는 천재적인 사상의 날개를 펼쳤으며, 제왕의 책무에 대하여 경계하며, 제왕이 꼭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제시하였다.
“제왕의 모든 언행은 하나의 목표를 지향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국가의 성공적인 통치와 변방의 공략 그리고 천하를 평정하는 것이다. 한 나라의 통치자는 크게는 천자에서 작게는 제후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추구하는 모든 목적은 스스로 군왕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것이고 모든 권력을 동원하여 혼란을 막고, 자신의 생명과 국가의 재난을 막음으로써 불후의 패업을 완성하는 것이다.”
한비의 법가사상과 이전의 법가 사상
한비 사상의 학술적 기원
-법가사상의 집대성
한비사상의 주체는 법술사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