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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행은 금지되어야 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 제기와 시행
2.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찬성 입장
3. 외국의 국정교과서 사용 현황
4.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반대 근거
Ⅲ. 결론
본문내용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단채 신채호 선생의 말씀처럼, 우리는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역사를 배웁니다. 또한, 지금보다 더 발전할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역사를 배웁니다. 정치인이자, 사학자인 에드워드 헬릿 카(이하 E.H.카)는 그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가의 기능은 과거를 사랑하거나 과거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이해하기 위한 열쇠로서 과거를 지배하고 이해하는 데에 있다.”라고 서술하며, 역사를 단순히 과거의 사건으로 볼 것이 아니라,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배우는 역사는 어떤 형태여야 할까요? 역사는 과거의 사건이기 때문에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과거의 사건을 온전히,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역사가들은 역사적 기록과 사건들을 조합하여 그들만의 해석을 만들어냅니다. 역사가는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역사 해석 속에 역사가 본인의 이념, 의견이 속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사건에 대해 어떠한 측면에서 분석하느냐에 따라 역사가마다 해석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단면적인 관점에서 역사를 받아들이게 된다면 과거의 사건을 접할 때 이를 해석한 역사가의 정치적 성향에 우리의 의견이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단면적인 관점이라는 것은 결국 여러 측면에서의 상호조합 된 역사 해석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해석이 상호조합 된 해석에 비교적 정확하지 않은 과거 사건 분석으로,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더 나아가고자 역사를 배우는 우리의 목적에 상응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역사를 접할 때, 이렇게 다양할 수 있는 역사가들의 해석을 상호조합하여 과거의 사건을 받아들여야 하며, 여러 측면에서의 해석을 통해 과거의 사건을 접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단채 신채호, 박기봉 역,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 비봉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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