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라이히(Steve Reich)와 미니멀리즘 음악(Minimalism Music)
- 최초 등록일
- 2003.07.17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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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니멀리즘 음악 (Minimalism Music) 과 스티브 라이히 (Steve Reich)
2. 미니멀리즘 음악
3. 스티브 라이히의 작품세계
1) 작곡가로서의 성장 과정
2) 박동음악(Pulse Music)과 위상이동(Phase Shifting)
3) 아프리카에서의 경험과 ‘drumming`
4) 새로운 작곡의 길
5) 70년대 후반, 80년대 - 포스트 미니멀9)
4. 정리하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티브 라이히라는 이름은 어찌 보면 사람들에게 생소한 이름일 수도 있겠다.
영화음악으로 많이 유명해진 필립 글래스(Philip Glass)1) 와 함께 1970 년대 뉴욕에서 주류를 이룬 미니멀리즘 음악을 대표하는 인물로 현대 음악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작곡가 임에도 말이다.
그는 아카데믹한 음악적 바탕에서 출발했으나 소위 ‘하는 이도 공부해야 하고 듣는 이도 공부해야 들을 수 있는’ 엘리트 적인 현대음악에서 벗어나 청자에게 직관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미니멀리즘 음악을 선도하였으며 자신만의 독자적인 세계인 ‘박동음악(Pulse Music)’ 과 ‘위상이동진행(Phase Shifting process)’ 을 이용한 ‘Violin Phase' , 'It's gonna Rain' , 'Drumming' 등의 작품을 남겼다. 또한 그는 자신의 음악바탕에 아프리카의 토속음악 혹은 인도의 발리 등 비서구적인 음악에 대한 깊은 관심을 담아낸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그의 음악 세계를 대표할 수 있는 미니멀리즘 음악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하고 그의 생애를 통해 그의 작품세계가 어떻게 변하는가에 대해 연대기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1) 이은영, “스티브 라이히(Steve Reich)의 "Drumming"에 나타난 미니멀리즘적 특성 연구 : 현상학의 관점을 배경으로”, 1999,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2) Steve Reich "Music as a Gradual Process", 1968, 인터넷에서 부분 발췌
3) Steve Reich "Writing About Music", 인터넷에서 부분 발췌
4) http://usoc.snu.ac.kr/rose/tarasti/chap-10.htm 서우석
개인 홈페이지의 강의록 정리중 10-2장 미니멀리즘과 반서술성
5) http://cafe.daum.net/contemporarymusic 다음까페 현대음악 동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