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역사적 관점에서 본 주일신학
- 최초 등록일
- 2003.09.14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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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공들인 글입니다.
목차
역사적 관점에서 본 주일신학(主日神學)
들어가는 말
1. 주일의 기원 - 안식일에서 주일로
2. 교회사에 나타난 주일 이해
1) 초대교회
2) 중세 교회
3) 종교개혁기
(1) 루터의 주일 이해
(2) 칼빈의 주일 이해
4)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5) 청교도
6) 니콜라스 바운드와 청교도 안식일 엄수주의
나가는 말
본문내용
혹자는 그리스도인들이 안식일을 완성하신 그리스도에 의해 날들을 지키는 모든 의무에서 해방되었다고 말한다. 주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의 방편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단지 상호간의 교화(敎化)와 공동생활을 위해 그리스도의 몸이 필요로 하는 일을 봉사할 때만 유용할 뿐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폴 쥬이트에 의하면, 이같은 주일의 '낮은 신학'(low theology)은 유럽 대륙의 교회 특히 루터의 전통에 속한 교회들과 스위스와 불란서의 개혁파 교회에 광범한 영향을 끼쳐왔다.
교회가 날들을 지키는 의무에서 완전히 해방되었다고 하는 이 견해를 극단적으로 강조한 나머지 어떤 사람들은 주일 예배마저 아주 답답한 시대착오라고 인정, 아주 폐지해 버릴 것을 지금도 주장하고 있다. 그들은 주일 아침의 간단한 예배시간을 그날 하루를 자유스럽게 놀기 위해 아침 9시로 당기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들은 주일 예배를 더 이상 그 목적에 이바지할 수 없는 관습의 잔재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이야기한다. 여가가 늘어난 이 시대에 주말을 교회에 빼앗겨 버린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폴 쥬이트, 주일의 참뜻, 개혁주의신행협회
김재성,`칼빈과 청교도의 주일성수`, 신학정론, 제14권 1호(합동신학교, 1996.5.)
R. Laird Harris, `안식일`, 베이커 신학사전, 엠마오
벤자민 팔리 편역, 박희석 옮김, 칼빈의 십계명 설교, 성광문화사, 1991
리랜드 라이큰, 청교도-이 세상의 성자들, 생명의 말씀사, 1995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