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상신호처리 프로그램 실습 1 (Shading)"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raw 형식 이미지
1) 실습 목표
2) raw 파일 형식
3) raw 파일 뷰어
2. C 프로그램
1) 헤더파일과 매크로 정의
2) 지역변수 정의
3) Shading 방향 정의
4) 이미지 메모리의 할당
5) 이미지의 픽셀값 생성
6) 이미지 raw 파일의 생성
3. 프로그램 실행 예
1) Horizontal Shading 이미지 생성
4. 첨부 1 : C 프로그램 소스
본문내용
Ÿ 실습 목표
- 이미지를 저장하는 형식으로 흔히 사용되는 bmp, jpg, gif 등의 파일은 이미지의 픽셀값과 더불어 이미지 크기나 사용자 정보 등을 포함할뿐더러 이미지를 압축하여 저장한다. 이미지 압축을 하면 파일 크기가 작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압축률을 높이면 이미지 품질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 이미지의 픽셀값을 그대로 표현하는 raw 형식은 이미지 압축을 않으므로 원본 이미지를 손실
없이 그대로 가지므로 다 큰 용량을 가진다.
- 본 실습은 수평, 수직 혹은 대각선으로 Shading 된 이미지를 자동 생성하고 raw 형식 파일에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Ÿ raw 파일 형식
- 본 실습에서 사용하는 raw 파일은 픽셀값이 8비트이고 행과 열의 크기는 사용자가 임의로 결정한다. 이미지 픽셀값들이 나열되는 순서는 아래 그림과 같다. 10x10 크기의 이미지의 경우 좌 상단이 원점이 된다.
<중 략>
- raw 파일에는 총 100개의 8비트 픽셀값이 나열되는데 0번 행에서 0~9번 열의 픽셀값이 나열되고, 다음으로 1번 행에서 0~9번 열의 픽셀값이 순자적으로 나열되고, 마지막 9번 행까지 동일한 규칙으로 픽셀값이 아래와 같이 나열된다.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Ÿ raw 파일 뷰어
- 프리웨어로 공개된 ‘ImagePro’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raw 파일에 저장된 이미지를 그림으로 화면에 표현한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main.c
Shading_2020020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