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산업공학] e-business 품질문제에 관한 연구

*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3.10.11
최종 저작일
2003.10
2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e-Business의 품질 연구체계 및 방향
제 3 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
제 4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인터넷이 등장한지 몇 년도 지나지 않아 세계는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산업 그리고 그를 이용한 경제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터넷의 활용은 어느 것 하나도 미치지 않는데가 없고 상품을 직접 가서 고르고 사는 행위 없이도 인터넷을 이용해 집안에서 편리하게 자기가 원하는 상품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를 중개하는 인터넷 쇼핑몰은 처음에 그 수가 얼마되지 않다가 오늘날에 와서는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아졌고 상품의 범위도 옷, 생활필수품, 가전제품 그리고 책 등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다양하다.
국내의 인터넷 비즈니스는 1996년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가능성을 남보다 일찍 파악한 데이콤에서 제작한 인터파크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사이버 쇼핑몰이라는 개념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시작하였다. 이렇게 시작한 인터넷 비즈니스는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사이버 쇼핑몰 기준 1997년 말 17개 업체에서 2001년 9월말 현재 2,072개 업체로 증가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을 포함한 국내 e-Business의 규모는 1999년에 800억원 규모이던 것이 2003년에는 2조 6천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i-biznet, 2000)
최근의 국내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을 분석해보면, 포탈사이트나 쇼핑몰들이 주로 주도하던 사업흐름에서 사이버트레이딩이나 인터넷 뱅킹, 대기업 위주로 진행되는 B2B 전자상거래로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전체 인터넷 비즈니스 중에서 B2C가 차지하는 비중이 2%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보았을 때 B2B나 B2G로의 확대는 바람직한 것이다. 2001년 1/4분기 통계청 자료에 보면 전체 전자상거래 총 규모 24조 2,630억 원 중 기업간(B2B) 전자상거래가 22조 7,340억 원, 기업·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가 5,250억 원 그리고 기업·정부간(B2G) 전자상거래가 9,000억 원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김광재, “e-Business 시대의 품질공학 : 연구체계 및 방향”,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27, No. 2, pp.118-134, June 2001.
정인진, "인터넷 쇼핑몰의 품질요인과 이용만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김형욱 외, “품질경영체제에서 온라인쇼핑몰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
학회 제 29권 2호, 2001
서영호, “인터넷과 e-QM을 통한 고객관계의 혁신”, 품질경영지, 2000. 10월
허문열 외,「수리 통계학」, 박영사, 1997
박경식 외,「현대 통계학」, 다산출판사, 1997
김진우․Hcl.Lab,「인터넷 비즈니스.COM」, 서울(주)영진, 2000
배현웅,「엑셀을 이용한 통계학의 기초와 활용기법」, 교우사, 2001
김양렬 외,「엑셀을 이용한 알기쉬운 통계학」, 명경사, 1999
Gronroos. C.,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f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18, No. 4, 1984
Parasuraman, A., Zeithaml, V., and Berry, L. 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ng, Vol. 49(Fall), 1985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후기(1)

*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산업공학] e-business 품질문제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5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0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