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의 이해] 오타쿠와 코스프레
- 최초 등록일
- 2003.10.18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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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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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오타쿠 문화
1) 오타쿠란?
2) 등장 배경
3) 활동 분야
2. 코스프레(코스튬플레이)란?
3. 코스프레의 기원
1) 가면문화
2) 카니발
3) 할로윈 축제
4. 코스프레의 현황
1) 일본 코스프레의 현황
2) 우리 코스프레의 현황
6. 결론 및 토론
본문내용
1. 오타쿠(オタク) 문화
(1) 오타쿠(オタク)란?
오타쿠는 원래 일본어의 당신, 댁을 뜻하는 이인칭 대명사이지만, 가타카나로
쓰면 본래 의미와 전혀 다른 '이상한 것을 연구하는 사람'이란 뜻이 된다.
앨빈토플러는 그의 저서에서 "미래 사회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결합된 생비자(prosumer)가 등장할 것" 이라 주장했는데, '오타쿠'야말로 앨빈 토플러가 말한 것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을 의미하는 것 같다. 또한 '오타쿠'는 국제용어로도 통용되며 미국, 유럽에서는 일본의 만화나 재페니메이션(Japanimation) 매니아를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혹자는 '오타쿠'에 대해서 애니메이션이나 PC, 비디오 같은 취미 동호회에서 만난 사람들끼리 서로 예의를 지키기 위해 이름이 아니라 '오타쿠'라는 이인칭 대명사로(우리가 Web상에서 '∼님'이라고 부르듯이) 서로를 부른데서 기인했다는 설도 있다.
'오타쿠'는 팬, 매니아의 그 이상의 단계이므로, 전문가적 지식을 넘어 비평가적인 시각까지 지녀야 한다. 예를 들어 게임이 좋아서 하루종일 게임에 몰두하면 팬이나 매니아에 불과하다. '오타쿠'가 되려면 게임을 비평할 수 있는 눈이 있어야 하고 스토리나 영상 같은 표면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체감속도의 향상이나 인터페이스의 직관성 등 시스템까지 언급할 수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 작자의 의도와 판매대상을 꿰뚫어 보는 마케팅적 안목도 필요하다고 한다.
참고 자료
1. 도서
누구도 쓰지 못한 일본문화의 수수께끼. 찐원쉐・찐밍쉐 공저. 우석출판사
마음을 지배하는 79가지 신드롬. 이순영 엮음. 산들
J・J가 온다. 이규영 지음. 해냄
너무 유치하고 너무 재미있는 일본TV벗기기. 김도연 지음. 산성미디어
김기선의 “코스플레이이야기”
2. Site
http://www.comicw.co.kr
http://www.ACA2000.com
http://www.kuaijian-beili.com/
http://www.costalk.com/
http://www.pluseye.net/
http://www.cosphoto.com
http://cosroom.ce.ro/
http://sylphis-cosplayer.isp.st
http://www.itsukistudio.com
http://www.cospreworld.com/
http://www.coskook.com/
http://www.cospre.com/
http://www.cosnara.com/
http://um.krcom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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