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 인간과 애니메이션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20.04.04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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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큐멘터리 : 인간과 애니메이션 감상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애니메이션의 역사
가. 미국 애니메이션
1) 미국 애니메이션의 태동
2)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나. 일본 애니메이션
1) 일본 애니메이션의 태동
2) 지브리 스튜디오
다. 컴퓨터 기술의 도입
2. 애니메이션의 정의
가. 애니메이션의 시초
나. 애니메이션의 특징
다. 애니메이션의 영향
3. 영상 시청 후 소감
4. 질의 사항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의 역사
가. 미국 애니메이션
1) 미국 애니메이션의 태동
어브아이웍스와 월트 디즈니가 제작한 7분 23초 분량의 역사상 첫 유성 애니메이션인 ‘증기선 윌리(1928)’로 시작해서 최초로 권리를 가진 캐릭터인 ‘미키마우스’가 탄생하였다. ‘미키마우스’는 최초로 소리를 도입한 애니메이션으로 기존과는 다르게 해당 캐릭터가 노래와 춤, 악기를 연주하는 등의 차별성을 보여주며, 보는 재미가 비약적으로 향상된 새로운 차원의 만화영화이다. 이러한 ‘미키마우스’는 세계최초로 캐릭터 상품으로도 큰 흥행을 이루어 내며, 미국 애니메이션의 화려한 시작을 알린다.
2)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1937년, 디즈니는 ‘미키마우스’로 벌어들인 수입을 통해 동화를 원작으로 한 세계최초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인 ‘백설공주’를 제작하여 극적인 성공을 거두게 된다. 당시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련된 장비로 ‘멀티플레인 카메라’를 개발하게 되는데, 다단식으로 된 유리판에 설치된 촬영기로 거리에 따라 초점을 조절하면서 원근감을 만들어내는 이 장비는 애니메이션의 기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한다. 평면적인 영상에 깊이가 더 해졌으며, 1초에 24장의 그림으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풀 애니메이션 방식을 도입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이 보다 사실적으로 구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