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교육용 게임 <토도 수학> 분석 보고서 / '게임의 특징 10가지에 기반', 창의적인 문제점 비판 + 발전방향 기재, 유료 게임인데 실제 다운받아서 플레이한 스크린샷 화면 첨부, A+ 보장보장
- 최초 등록일
- 2020.04.10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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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바일 교육용 게임 <토도 수학> 분석 보고서 / '게임의 특징 10가지에 기반', 창의적인 문제점 비판 + 발전방향 기재, 유료 게임인데 실제 다운받아서 플레이한 스크린샷 화면 첨부, A+ 보장보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토도 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2. 게임의 10가지 특성에 따른 <토도 수학> 분석
3. <토도 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본문내용
1. <토도 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토도 수학>의 경우 과제, 탐험, 환상, 목표, 성과, 규칙, 안전성 등의 게임 내의 특징이 짙게 나타나는 어드벤처형 게임이다. 매 단계 및 총 학습 완료까지의 시나리오가 미리 완성되어 있으며, 직접적으로 어떠한 위험을 극복하진 않지만 학습자는 매 단계별 다양한 공간 (수학과 관련되어 새로운 에피소드) 을 탐험하여 결국 최종 목적지까지 도착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도 교육 과정에 따라서 (수 세기 → 수 나타내기 → 수 순서 알기 → 수 2씩 뛰어 세기 → 더하기 등) 난이도를 다르게 배열하였고, 학습 주제별 상황 역시 다양한 테마를 활용하여 배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의 특징 역시 볼 수 있는데, 임의적 규칙(<토도 수학>의 경우에는 단계별 수학 미션을 클리어)에 의한 목표 달성 및 보상이라는 게임의 속성으로 인해 학습자는 학습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전체적인 과정과 요소간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 게임의 10가지 특성에 따른 <토도 수학> 분석
특징 1. 경쟁 : 다른 사람들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토도 수학>의 경우 유아기 아동들을 위해 개발된 교육용 어플이다보니 경쟁의 특징은 잘 드러나지 않는다. 이는 유아기 아동들의 경우 경쟁을 통해 성취감을 얻거나 동기를 부여시키는 방식보다는 학습 자체에 재미를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추측된다.
그림 1 토도 수학의 메인 화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이 게임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경우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 혹은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에 머무를 것으로 추정되기에 경쟁의 가치보다는 ‘게임’이라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활동을 통하여 아동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게끔 하여 주도성을 심어주고, <그림 1>에 나와있는 것과 같이 ‘오늘의 모험’ 코너를 통하여 매일 매일 일정 수준을 성취하게 하여 ‘근면성’ 을 길러주는 것에 더욱 중점을 둔 것으로 추측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