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서] 말라기 2장 1-9절 주해보고서 및 설교문
- 최초 등록일
- 2020.04.23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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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본문 사역(말 2:1-9)
Ⅱ. 역사적 정황
1. 저자와 저작연대
2. 말라기의 시대적 배경
Ⅲ. 문학적 정황
1. 정경적 맥락
2. 문맥 연구
Ⅳ. 단어 연구
Ⅴ. 정경적 정황
Ⅵ. 메시지
Ⅶ. 적용
Ⅷ. 참고문헌
Ⅸ. 설교문
본문내용
1. 저자와 저작연대
표제는(말 1:1) 말라기서의 저자를 이름 외에는 알려진 바가 없는 말라기라고 밝힌다. Willem. VanGemeren, Interpreting the prophetic word: an introduction to the prophetic literature of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Academie Books, 1990); 김의원 역, 『예언서 연구』 (서울: 엠마오, 1994), 347.
말라기(מַלְאָכִֽי)는 “나의 사자”라는 일반명사이기도 하지만 말라기가 선지자의 이름이 아니라 일반명사라고 주장할만한 근거가 없으며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11), 746.
, 말라기 1장 1절이 “말라기를 통해 전달된 여호와의 말씀”이라는 전형적인 예언 공식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장세훈, “말라기 스케치: 저자, 배경, 이슈, 구조 및 주제를 중심으로,” 「국제신학」 제15권 (2013): 545.
전통적인 견해대로 “말라기”를 말라기서를 기록한 선지자의 이름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말라기서에는 저작연대를 추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첫째, 말라기가 지역을 다스리는 자를 왕이 아닌 총독(1:8)으로 부르는 것을 볼 때 당시를 포로기 후 이스라엘의 식민지 시대로 추정할 수 있다. 둘째, 말라기 1장 2-6절은 에돔이 유다 땅에 대한 소유권을 상실한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예루살렘이 6세기에 바벨론의 손에 함락된 후 에돔이 유다 땅을 차지하다시피 했으나 책 안의 역사적 정황이 이와 다른 것으로 보아 5세기 즈음의 시대를 반영한다. 셋째, 제2성전이 이미 완공되었음을 암시하기 때문에 포로기 후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느헤미야서와 말라기서에서 유사한 죄를 책망하고 있는 것은 느헤미야와 말리기가 같은 시대 사람이었음을 암시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