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홍대앞의 범위 및 홍대 앞 대표 컨텐츠 분석
2-1 홍대 앞의 범위와 발달과정
2-2 홍대 앞 거리를 대표하는 컨텐츠
3. 홍대 앞의 특징을 통한 타 지역과의 비교
3-1 강남 - 상업성에 따른 차이
3-2 대학로 - 방향성에 따른 차이
3-3 인사동 - 독창성에 따른 차이
4. 결론
본문내용
홍대 앞을 대표하는 컨텐츠
1. 클럽
클럽의 형성- 90년대 중반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외국유학생, 외국인강사, 관광객들이 모여들면서 클럽이 활성화 되기 시작
홍대 앞 클럽의 특징 – ‘소통’
비주류였던 언더그라운드 음악과 대중과의 소통
예술인과 젊은이들의 소통
2. 길거리공연예술
거리공연의 형성 - 2002년 월드컵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은 ‘인디 음악’의 메카인 홍대 앞을 문화특구로 지정, 육성하겠다는 정책을 내세웠고 홍대 앞 거리는 형식이 정해지지 않은 자유로운 공연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참고 자료
김미나, 「예술시장 형성 과정과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2005.
김보선, 「참여형 문화예술활동의 유형 및 사회적 기능 분석」, 『경제와 사회』, 제 87호, 2010.
김재관, 「대학로에서 평등찾기」,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연구소』, 2008.
신정란, 「홍대지역의 장소성 형성에 있어서 인적요인의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지, 제 45권, 제 7호, 2010.
안이영노, 「현대도시 속 축제행사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인문콘텐츠』, 제 3호, 2005.
유창조, 「경험적 가치기반의 매장에 관한 Ethnography」, 『유통연구』, 제 12권, 제 3호, 2006.
이기형, 「홍대 앞 인디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제 15권, 제 1호, 2007.
이정엽, 「홍대 앞 인디음악 씬의 문화경제」, 『대중음악 통권』, 제 6호, 2010.
진은혜, 「서울시 공연활동 지구의 공간적 특성 연구」, 『Ⅱ. 홍대 주변과 대학로의 공연장 입지 특성 21』, 한국교원대학교, 2010.
최정한, 「욕망의 플랫폼 홍대앞 클럽」, 『로컬리티 인문학』, 제 5호, 2011.
최희승, 「주류와 비주류의 불편한 동거, 인디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의 대중화 과정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