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스라엘의 성격과 노예제도
- 최초 등록일
- 2020.06.16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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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이스라엘의 성격과 노예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문
1. 고대 이스라엘의 정체성과 성격
2. 고대 이스라엘의 노예제도 정의
3. 나가며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구약성서에서는 약자에 대한 보호와 배려에 대해 많은 부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스라엘 민족의 시작도 가장 약한 노예로부터 출발하였고 그들을 긍휼히 여기신 하나님의 도우심의 역사가 구약성서라 말하고 싶다. 그래서 구약성서 속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속성은 “약자를 위한 하나님”이라고 생각한다. 이 소고는 고대 근동 문화 및 사회제도에 관한 논문을 참고하였으며 서명수 교수님의 강의를 토대로 고대 이스라엘의 정체성과 노예제도를 정의하고 아울러 하나님의 약자 보호 정신에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문
1. 고대 이스라엘의 정체성과 성격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신들의 정체성과 민족성에 대해서 언제나 말씀하셨다. 우리는 구약성서 여러 부분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알 수가 있다.
그 뜻을 말씀하시는 구약성서의 말씀들은 아래와 같다.
1) 제사장의 나라 (Egle Speech)에 관하여
“너희는 이집트 사람에게 한 일을 보았고.. 내가 너희를 인도하여..
내가 세운 언약을 지키는 ... 너희는 거룩한 민족이 될 것이다.” (출19:4~6)
출애굽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완벽한 자치권을 얻은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들은 또 다른 속박 아래 매이게 되었다. 한때 바로의 소유물이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다.
참고 자료
존 맥아더, 「Slave」. 국제제자훈련원. 2012.
헬무트 쉬나이더 외, 「노동의 역사 - 고대 이집트에서 현대 산업사회까지」. 한길사. 1982.
심상래.『오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약자 보호에 관한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2012.
장일선.『고대 근동과 고대 이스라엘의 사회법규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1982.
정동현.『바울서신에 반영된 고대의 ’노예‘ 개념과 그 신학적 변용에 관한 연구』. 장신대 신학대학원. 2007.
조혜신.『희년법 원리의 제도적 구현 가능성에 관한 소고』. 한동대학교 신학대학원. 2018.
한상인.『고대 근동과 이스라엘의 사회제도 비교』. 서울대학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