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치사상과 ‘천명’
- 최초 등록일
- 2020.07.07
- 최종 저작일
- 2020.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 정치사상과 ‘천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천인관계와 중국정치사상
Ⅱ. 혁명(革命)과 방벌(放伐)
Ⅲ. 천도, 천리의 군권
Ⅳ.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천인관계란 하늘과 인간의 관계로 고대 중국정치사상에 있어서 핵심적 개념이다. 초기에 천(天)은 인간에 대한 절대적 주재자로서 인간의 일에 개입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천명(天命)’ 개념이 유행하고 최고 정치지도자에게 하늘과 인간을 매개하는 ‘천자’라는 칭호를 부여한 것으로 보아 천인관계에 대한 획기적인 인식이 생겼음을 알 수 있다. 당시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천인관계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3가지를 들 수 있다. 먼저 ‘천인상분(天人相分)설’이다. 천인상분이란 천은 인간이 가는 길과 달라 서로 상관이 없다는 의미로 어떻게 보면 천인관계 자체를 부정하는 말이기도 하다. 다음은 ‘천인상응(天人相應)설’로 하늘을 대우주, 인간을 소우주로 하여 서로 상응하는 관계에 있다는 의미이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천인합일(天人合一)설’은 하늘과 인간이 합일체라는 주장으로 전국시대 제자백가들에 의해 더욱 힘을 받게 된다.
참고 자료
송인창, 『천명天命과 유교적 인간학』, 심산출판사, 2011
인성핑, 『신권의 일천년』, 시공사, 2003
고산 고명, 『사마천의 인물열전-사기』, (주)성인문화사, 2010
소준섭, 『사기 上』, 서해문집, 2008
김원중, 『사기본기』, 민음사, 2010
강신주, 『철학의 시대 –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사계절,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