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모습 제시
- 최초 등록일
- 2020.08.04
- 최종 저작일
- 2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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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모습 제시
내용: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많은 과학적 기술로 인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향후 10년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어떤 기술 및 영향으로 인해 세부산업 및 시장(게임, 영화, 공연 등)은 어떤 모습으로 변화가 될지 기존에 나와있는 자료들을 바탕으로 분석 및 예측해 보세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 예측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각 산업의 특성
2) 기술적 영향
3) 미래 예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현재 세계의 산업 중 수익이 높은 편에 속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이러한 부가가치 상승은 급격히 활성화되고 있으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도 엔터테인먼트는 상호작용을 반복하며 급격한 변화의 흐름 속에 성장해나갈 것이다. 본론에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중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 영화, 게임, 음악산업의 특성을 분석해보고 10년 뒤의 미래를 예측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각 산업의 특성
(1) 영화
영화의 경우 두 가지 측면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적 특성을 분석해볼 수 있다. 먼저 멀티플렉스로 대변되는 대규모 체인 극장 산업이다. 2000년을 전후로 인터넷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영화관이라는 곳의 의미는 다소 빛바래지기도 했다. 안방극장 열풍과 불법 내려받기라는 악재가 겹치며 사람들은 굳이 극장으로 발길을 돌리지 않고도 집에서 충분히 극장보다 더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과거 좁거나 불편한 좌석, 음습했던 분위기, 비위생적이고 단조로웠던 매점 등 극장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은 이러한 산업적 위기를 가져오기에, 충분한 요인들이었다. 하지만, 때마침 1998년 국내 최초의 멀티플렉스가 개관했다. CGV 강변을 시작으로 전국에는 멀티플렉스가 들어서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멀티플렉스의 확산은 극장에 대한 접근성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가져왔고, 과거의 극장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은 대부분 개선된 쾌적한 문화공간으로의 발걸음을 내디뎌 나갔다. 현재 멀티플렉스는 400개에 달하며, 멀티플렉스가 시작된 이후로 2.5억 명에 가까운 관객을 동원하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멀티플렉스들은 늘어났고, 국내 영화산업들도 함께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단순히 이러한 멀티플렉스의 등장 자체가 영화산업을 뒷받침할만한 수익을 창출한 것은 아니었다. 멀티플렉스들은 다수의 특별 상영관들을 신설해가며 새로운 형태의 관람 체험을 선사해나가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씨네21 [넷플릭스는 영화의 미래를 꿈꾸는가]
모비스타 [e스포츠란? 간단하게 알아보는 e스포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사이언스타임즈 [인공지능 음악, 어디까지 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