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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역대상 13장 1-14절 해석(13p)

RouseL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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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8.06
최종 저작일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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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무엘하와의 비교
1. 1-4 절
2. 5-14절
3. 사건의 배열

Ⅲ. 배경과 구조
1. 배경
2. 구조

Ⅳ. 본문해석
1. 전반부
2. 후반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역대상 13장은 다윗이 사울 때에 빼앗겼던 여호와의 궤를 다시금 이스라엘로 되찾아오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다윗은 하나님을 향한 마음과, 무너진 신정정치를 다시금 세우고자 하는 마음으로 여호와의 궤를 되찾아 오기를 원하며, 이스라엘의 리더십과 백성들도 그와 마음을 합하여 궤를 옮기게 된다. 그러나 옮기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게 되고, 그 진노의 이유와 그 이후의 다윗의 대처를 볼 수 있는 장이다.
특별히 본 장에서 주목해야할 인물은 다윗과 웃사이다. 다윗은 하나님께 ‘마음에 합한 자(행13:22)’라고 칭함을 얻은 자였고, 웃사는 이스라엘의 레위인이였다(삼하6:3).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인물은 여호와의 궤를 옮기는 시도에서 실패하게 된다. 이러한 실패를 살펴봄으로써 신앙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잇을 것이다.

Ⅱ. 사무엘하와의 비교
1. 1-4절
1-4절은 사무엘 저자가 기록하지 않고 있는, 역대기만이 가지고 있는 서술이다. 이 구절들의 중요성은, 사무엘하 6:1에서 취해졌고 언약궤를 기럇-여야림으로부터 가져오려는 다윗의 결심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는 5절과 대조를 해보면 가장 잘 드러난다. 1-4절을 첨가함으로써 저자가 강조하려는 요점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과 상의하고 의견이 일치된 후에 다윗의 결정이 이루어진다; (2) 이 지도자들도, 특별히 제사장들과 레위인을 언급하며 말해지는, “이스라엘 온 땅에 남아 있는 그들의 형제들”이 언약궤를 옮겨오는 일에 동참하라고 초대하는 일에 동의한다; (3) 삼하6:1의 “다윗이 선택한 이스라엘의 삼만 명”과는 대조적으로, 5절의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란 발로 이렇게 커진 회중이다.

2. 5-14절
6-14절은 사무엘하 6:2-11에서 유래한다. 역대기자는 대부분을 본질적인 변형 없이 전했지만, 종교적인 것들에 대한 그의 관심으로 인해 그는 언약궤의 행렬에 수반되는 음악 악기들의 이름들과 언약궤를 오벳-에돔의 집에 배치하는 것에 있어 상당한 변화를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RouseL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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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분야
인문/어학, 사회과학, 독후감/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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