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한국침례교사상사 1889-1997 상세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0.08.06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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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한국침례교사상사 1889-1997'의 상세요약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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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챕터별로 요약되어 있기 때문에 페이지 수를 따로 찾을 경우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책을 읽지 않아도 책의 내용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hwp
2. 말콤 펜윅의 생애와 신학 형성 배경.hwp
3. 말콤 펜윅의 신학.hwp
4. 대한(동아)기독교회의 신앙에 대한 펜윅의 영향과 논쟁들.hwp
5.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들의 활동, 교단분열 그리고 1945년부터 1977까지 한국침례교인들의 신학.hwp
6. 알버트 게미지의 신학.hwp
7. 1978년부터 1997년까지 한국 침례교신학과 침례교 기원 및 신앙의 자유에 대한 견해 .hwp
8. 결론.hwp
본문내용
제1장 서론
한국 침례교 사상사는 1889년부터 1997년까지 한국침례교회가 어떠한 신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한국 침례교인들의 신앙과 행습이 오랜 기간 동안 한국 곳곳에 퍼지게 되었는데, 이는 한국 개신교 신앙전통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한국침례교 사상사를 연구하는 것은 한국침례교회 뿐만 아니라, 한국 개신교의 신학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상사는 교단의 역사를 좀 더 정확하게 기술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유용하며 교단 역사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다. 한국 침례교회는 사상사적인 관점에서 크게 세 시대로 구분될 수 있다. 첫 번째 시대는 1889년부터 1944년까지로, 이 시기에는 한국침례교회 최초의 선교사인 말콤 펜윅이 교단의 삶과 신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시기다. 두 번째는 1945년부터 1977년까지로, 이때는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들이 교단의 운영과 신학을 주도하던 시기였다. 세 번째 시대는 1978년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한국침례교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이 교단의 신학적 특성을 결정짓는 시기였다. 따라서 한국침례교회의 신학적인 정체성을 알려면 펜윅과 남침례교 선교사들, 그리고 한국인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의 신학을 살펴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제1장 서론.hwp
제2장 말콤 펜윅의 생애와 신학 형성 배경.hwp
제3장 말콤 펜윅의 신학.hwp
제4장 대한(동아)기독교회의 신앙에 대한 펜윅의 영향과 논쟁들.hwp
제5장 미국 남침례교 선교사들의 활동, 교단분열 그리고 1945년부터 1977까지 한국침례교인들의 신학.hwp
제6장 알버트 게미지의 신학.hwp
제7장 1978년부터 1997년까지 한국 침례교신학과 침례교 기원 및 신앙의 자유에 대한 견해 .hwp
제8장 결론.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