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과 해석학
- 최초 등록일
- 2020.08.06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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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신학과 해석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성경신학의 기원과 배경논의
Ⅱ. 시대적 개관
1. 1919년부터 1959년까지
2. 1960년부터 1995년까지
Ⅲ. 성경신학의 대표적 저술가
1. 발터 아이히로트(Walther Eichrodt) / 게르하르트 폰 라트(Gerhard von Rad)
2. 브레버드 차일즈(Bravard S. Childs)
3. 루돌프 불트만과 오스카 쿨만(Rudolf Bultmann and Oscar Cullmann)
Ⅳ. 해석학 이론의 대표적 인물
1. 한스-게오르크 가다머(Hana-Georg Gadamer)
2. 폴 리쾨르(Paul. Recoeur)
Ⅴ. ‘성경신학’운동
Ⅳ. 결 론
본문내용
1. 성경신학의 기원과 배경논의
성경신학과 해석학은 거의 같은 시기에 독립적인 주제분과로서의 위상을 획득했다. 성경신학은 대체로 1787년 알트도르프에서 행해진 요한 P. 가블러(Johann P. Gabler)의 취임강연의 결과로서 하나의 고유한 주제로 확립됐다. 프리드리히 D. E. 슐라이어마허(Friedrich D. E. Schleiermacher)는 해석학을, 전적으로 그의 “해석학에 관한 격언” 및 “해석학 전요”에 입각해 있는 해석과 이해에 대한 이론으로 확립하기 시작했다. 가블러는 성경신학이 역사적 분과를 구성한다고 주장했다. 성경신학 내에서도 가블러는 그 이상의 세부적인 구분을 수행했다.‘참된’성경신학은 역사적 자료와 발전에 대한 순수한 기술로 제한된다. 그것은 상이한 역사적 시기나 문화가 유사한 주제들과 관련될 수 있는 제제 속에서 유발하는 긴장과 차이점들을 다루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가블러는‘순수한’성경신학이 평가를 수반한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해석학의 독립적 위상에 관한 슐라이어마허의 근본적 저술은 J. A. 에르네스티(J. A Ernesti)의 저술을 포함하여 이전의 저작들이 보이고 있는 부적절성에 관한 그의 성찰에서부터 처음으로 비롯된 것이었다. 이전의 저술가들은‘문제들’이 발생할 때만‘해석학’에 호소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슐라이어마허는 그들이 해석과 이해가 어떤 방식으로든 일부 가정된 의미가 그들이 지니고 있는 선행적 기대와 갈등을 일으키기 이전에는 저절로 알아서 처리된다고 전제하고 있다는 것을 정확히 파악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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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광필, 김재흥 저 칼빈의 성경해석학 성경해석자로서 성령, UBF 출판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