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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주의 대 반실증주의 (영화평 에세이)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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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8.12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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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증주의 대 반실증주의 (영화평 에세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의 줄거리
2. 실증주의자에게 사회는 관찰과 실험이 가능한 가시적인 대상이다. 반면 반실증주의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의미의 구조로 사회를 이해할 때 그 참모습을 알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영화는 어떤 입장을 옹호하는가? 왜 그러한가?
3. 눈에 보이는 것(경제활동, 삶의 물리적 조건, 소득, 시간 등) vs. 눈에 보이지 않는 것(사고의 틀, 상징, 희망, 환상, 망상 등). 둘의 대립을 생각할 때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할 수 있는 예를 들 수 있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눈에 보이는 현실적인 실증주의와 눈에 보이지는 않는 비현실적인 반실증주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실증주의란 원래 오귀스트 콩트(August Comte)의 실증철학의 표제로서 역사적 발전의 성격에 대한 학설인 동시에, 사회학의 성격에 대한 학설이었다. 콩트는, 인류의 정신사에는 3개의 단계가 있다고 보고 각각의 단계를 주된 지적 탐구형식의 성격에 따라 구분했다. 첫번째는 신학이고, 둘째는 형이상학, 그리고 마지막 단계가 과학으로서의 사회학이다. 형이상학은 본질적으로는 신학이 세속화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처음 두 단계에서는 제일 원인(frist cause)과 궁극 원인(final cause)의 추구가 행해진다.
과학적 정신구조의 출현과 함께 이러한 추구는 단념되고 동력인(efficient cause)과 불변 법칙의 추구로 대치된다. 콩트는 법칙을 기술한 과학으로서의 학문을 기대했다. 그러나 포퍼(Popper)가 지적한 바에 의하면, 콩트는 법칙의 개념과 추세의 개념을 혼동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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