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verse의 4개 축, VR의 인터랙션/인터페이스
- 최초 등록일
- 2020.08.13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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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etaverse의 4개 축 & VR의 인터랙션/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4개의 축
1. 메타버스(Metaverse)의 개념
2. VR의 인터랙션(interaction) 특성
2.1 VR의 인터랙션 특징
2.2 VR 인터랙션 종류와 특징
2.3 인터페이스 및 콘텐츠 디스플레이
본문내용
1. 메타버스의 4개의 축
1.메타버스(Metaverse)의 개념
- 가상적으로 확장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화된 가상공간의 융합
- 현실과 가상세계의 교차점이 3D기술로 구현된 또 하나의 세계.
메타버스의 개념을 구체화시키고, 그것이 발현되는 양상을 설명하기 위해 두가지 핵심 축을 제시함. 하나는 ‘증강현실’ 또 하나는 ‘시뮬레이션’ 사이를 진동하는 축이며, 다른 하나는 ‘내재적 요소와 외재적 요소’ 사이를 진동하는 축 두가지 축을 결합할 경우 4가지 핵심요소를 제공한다.
비영리 기술 연구 단체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은 메타버스를 '증강과 시뮬레이션',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라는 두 축을 가지고 우측 그림과 같이 네 가지 범주로 분류했다.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컴퓨터가 현실의 정보를 바탕으로 가상의 정보를 현실공간에 합성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가상세계의 것들을 실시간으로 현실에 불러들여 상호작용하며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가상세계와 현실의 구분이 모호해 진다.
사람들에게서 적은 거부감으로 보다 높은 몰입감을 유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사용자가 단말기의 카메라를 통해 현재는 전소된 남대문을 촬영하면 디지털로 구축된 남대문이 사용자의 단말기에 중첩되어 보이는 것이 증강현실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전투기의 HUD(Head Up Display)이다. <그림 2>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증강현실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림 3> 이것은 가상세계의 정보가 현실세계에 적극적으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강력한 몰입을 유도할 수 있다.
2) 라이프로깅(Lifelogging)
라이프 로깅은 현실에서 자신에게 일어나는 경험 정보를 기록하고 후에 이를 재현해 주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