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콕스 세속도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0.10.03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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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비콕스 세속도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하비콕스 생애
Ⅱ. 하비콕스의 『세속도시』
1. 세속화의 성서적 요소들
2. 세속도시의 특징들
3. 교 회
4. 신에 대하여 세속적 형식으로 말함 / 신과 세속적 인간
Ⅲ. 세속도시 그 후
Ⅳ. 평 가
1. 긍정적인 평가
2. 부정적인 평가
3. 글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세계 경제 대공황과 제2차 세계 대전 및 홀로코스트가 일어나면서 앞서 우리가 살폈던 신정통주의 신학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했고, 종교 특히 그리스도교는 그 본질에서부터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 엄청난 사건으로 신정론과 구속론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은 그리스도교는 신학적이고 윤리적인 재 성찰을 요구받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인류의 대재앙에 대한 신의 침묵과 부재는 하나님의 정의와 섭리의 역사에 대한 신앙을 무너뜨리는 결정적인 사건이 되었다. 이에 대한 신학적 반응의 한 현상으로 급진신학이 전개되었는데, 신정론의 문제에 대해서는 사신신학, 섭리의 역사 문제에 대해서는 세속신학의 형태로 나타났다.
세속신학은 그리스도인이 세속 안에 성숙한 세계를 건설하는 책임 있는 주체가 되어 세속 문화의 중심에서 그리스도교를 재건해야한다는 세속적 기독교 운동의 결과로 출연하였다. 하비콕스는 세속 자체를 하나님의 작품으로 이해하고, 교회를 세속도시 건설을 위한 ”하나님의 전위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전제 아래 세속신학을 전개하였다. 『세속도시』에서 그가 강조한 기본 전제는 세속화가 그리스도교 신앙을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경적 신앙이 역사에 끼친 영향의 당연한 결과“라는 것이다. 앞으로 콕스의 『세속도시』를 통해 세속신학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Ⅰ 하비콕스 생애
1929년 태어났다. 펜실베이니아대학과 예일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했으며, 하버드대학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62년 1년간 독일 베를린에서 거주하면서 동독 교회와 하버드대학 간의 연락 책임을 맡기도 했다. 귀국 후에는 기독교학생운동과 흑인민권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보스턴 흑인 거주 지역에서 흑인해방과 민권 운동을 위해 노력했다. 1965년 이후 하버드 신학대학교에서 종교학을 가르쳤다. 1965년 출간한 '세속도시'는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14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100만 부 이상이 판매되었으며 독일 마부르크 대학이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개신교 신학 서적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김균진, 『현대 신학사상』, 새물결플러스, 2016.
이국헌, 세속화의 신화는 죽었는가? : 하비콕스의 세속신학 이후 신학 담론 분석 및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