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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복에 산다>의 서사 주제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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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0.26
최종 저작일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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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 복에 산다>의 서사 주제에 따른 분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연구사 검토

3. 유형 개관
(1) 발생
(2) 기본형
(3) 변이형

4. 전승 양상
(1) 갈래별 전승 양상
(2) 국가별 전승 양상

5. 맺음말

본문내용

<내 복에 산다>는 복 유형 설화의 한 갈래로, <내 복에 산다>뿐 아니라 <제 복에 산다>, <쫓겨난 여인의 발복>, <집 나가는 딸>, <숯구이 총각>, <복 많은 여자>, <내 복에 먹고 산다>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다양한 이름만큼이나 다양한 관점으로 연구가 되었는데, 최근의 연구 동향은 효용론적 관점에서 <내 복에 산다>를 어떻게 바라보는가이다. 이렇게 효용론적 관점의 연구가 주된 연구 동향으로 보이는 것은, 이전의 선행연구들이 치밀하고 체계적이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발표자는 우선 연구사를 분류하고 선행연구에 대해 면밀하게 알아보는 것을 이 발표의 목표로 삼는다.
해당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고자 한다. 먼저, <내 복에 산다>의 유형을 ‘막내딸’ 유형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많은 연구자는 <쫓겨난 여인 발복 설화>의 하위 유형으로, 주인공에 따라 나누었다. 막내딸과 며느리가 주인공인 것에 따라 전자의 경우 <내 복에 산다>, 후자의 경우 <복진 며느리> 혹은 <복 많은 백정딸> 등의 이름으로 나누어서 유형 분류를 하였다. 여기에서는 이는 이후 밝힐 설화의 원형에 가장 가까운 것이기 때문이다. 이후, ‘막내딸’ 유형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내 복에 산다>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려고 한다.
그러고 나서 발생과 장르별 전승 양상에 대해 논하려고 한다. 발생은 기원 설화를 찾아 그 연원을 밝히는 것으로 대신하며, 장르별 전승 양상으로는 크게 같은 설화 내 다른 범주인 신화와 전설, 그리고 서사가 된 결과물인 소설 세 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후 각국에서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의 <내 복에 산다>와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내 복에 산다> 설화는 위에서 언급한 관점과 연구방법을 가지고 선행연구가 되었기 때문에, 해당되는 논의를 정리하고 요약하는 것으로 관련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시 정리해보는 이러한 과정은 같은 단락을 공유하고 있음에도 서로 다른 가치를 함양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게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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