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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N 소속 1인 미디어 방송 시청자 담론 분석 / John Fiske의 대중문화 수용론을 적용하여

Amelia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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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1.25
최종 저작일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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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CN 소속 1인 미디어 방송 시청자 담론 분석 / John Fiske의 대중문화 수용론을 적용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MCN의 이론적 배경
 
Ⅱ. 본론: 시청자 담론 분석
 
Ⅲ. 결론
1. MCN 시청자 담론 결론
2. MCN 시청자 담론 분석의 한계점 시사

본문내용

Ⅰ.1. 연구목적
본 연구는 현대 한국 미디어 산업에서 떠오르는 MCN 산업에 대해 시청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자 시작하였다. MCN 안에 소속된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는 방송을 흔히 ‘1인 미디어 방송’이라고 하며 현재 아프리카 TV, YouTube, 판도라 TV 등의 플랫폼을 통해 전파되고 있다. 1인 미디어 방송은 다양한 컨텐츠를 쉽게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산업이다. 또한 1인 미디어 방송은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여 기존의 지상파 방송과 차별된 점을 가지고 있다. 시청자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산업이다 보니 시청자의 성별이나 연령별 등으로 니즈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한국의 현재 MCN 산업의 상황과 1인 미디어 방송이 가지고 있는 사회-문화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시청자 담론 분석이 필요하다. 해당 시청자들이 어떻게 사고하는 지와 그들이 MCN 산업에서 어떤 식으로 활동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분석 이론으로는 발표에서는 스튜어트 홀(Stuart Hall)의 세 가지 해독 (decoding) 모델을 사용하였지만 해당 주제에는 John Fiske의 ‘대중문화 수용론’이 오히려 더 나을 것이라 생각하여 연구 리포트에서는 Fiske의 대중문화 수용론으로 시청자 담론 분석을 하게 되었다.

Ⅰ.2. 연구 범위 및 방법
해당 연구는 Ⅰ.1.에서 짧게 언급한 것과 같이 Hall의 세 가지 해독 모델을 사용할 때 억지스러운 점이 있어 Fiske의 대중문화 수용론을 이용하여 시청자의 담론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기존의 Hall의 세 가지 모델에서 ‘반대적 해독’과 ‘저항적 해독’에 대해 개념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고 수용자의 ‘능동성’에 대한 의미가 흐려지는 경향을 보인다 (김수정, 2010, p.3). 따라서 MCN 분석에서 ― 수용자의 역할을 하는 ― 시청자의 능동성을 흐리게 만들고 세 가지로 명확하게 나눠지지 않는 시청자 담론을 확대하여 해석하기 위하여 Fiske의 이론을 이용하였다.

참고 자료

권옥경. (2007). 흥행 영화의 텍스트 다의성과 수용자의 다의적 해독에 관한 연구: <왕의 남자>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김수정. (2010). 수용자연구의 해독모델과 존 피스크에 대한 재평가. 언론과 사회, 18(1), 2-46.
김지영. (2009). 아이돌 팬덤과 인디음악 팬덤의 특성 비교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유재석. (2015). [유재석의 비틀어보기] 한국 MCN의 현재, 그리고 난제. 모비인사이드(MOBIINSIDE). 2016년 4월 10일에 접속: http://www.mobiinside.com/kr/index.php/2015/10/02/koreanmcn1/.
 
Fiske, John. (1992).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In Lisa A. Lewis,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pp. 9-245). Routledge: Psychology Press.
Fiske, John. (1984). British Cultural Studies and Television. In R. Allen, Channels of Discourse (pp. ?-310). London: Methuen.
Amelia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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