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폭력의 상관성
- 최초 등록일
- 2020.12.20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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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과 폭력의 상관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게임의 폭력성
Ⅱ-1. 게임속의 언어폭력
Ⅱ-2. 게임중독의 폭력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리포트의 목적은 게임과 폭력의 상관성을 이해하는데 있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발달하면서 게임의 생동감과 화려한 표현이 가능해졌다. 대부분의 게임은 전투, 전쟁 등의 내용과 총과 칼을 컴퓨터 그래픽 기술에 힘입어 보다 생생하게 표현되면서 게임에서 폭력 문제가 더 두드러졌다.
게임과 폭력의 상관성의 자료를 읽어본 결과 크게 상관성이 있느냐 없느냐로 의견이 나눠졌다. 먼저 게임과 폭력의 상관성이 있다는 입장의 의견을 정리 해본 결과 다음과 같다.
게임중독이 직간접적 원인이 되어 빚어지는 강력 범죄도 잇따르고 있다. 게임 아이템을 사기 위한 절도, 횡령 등의 범죄도 있었고, 온라인 게임을 하다가 직접 현실에서 만나 치고받는 일도 벌어진다. 무엇보다 자제력을 잃고 중독에 빠지는 게 문제다. 청소년 12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1.8%가 ‘게임 과몰입 위험군’으로 나타났다는 통계도 있다. 게임에 중독되면 감정조절을 제대로 못해 각종 사건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다. 게임에 중독된 중학생이 나무라는 어머니를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일이 있었다.
참고 자료
「게임 방해된다고 2개월 아기 죽인 아빠의 잔혹 수법」,《국민일보》, 2019. 5. 14.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3310448&code=61122023&cp=nv
「게임하다 "교태 좀 부려봐"…툭하면 성희롱에 욕설」, 《MBC NEWS》, 2019. 2. 10. http://imnews.imbc.com/replay/2019/nwdesk/article/5158391_24634.html
김재엽(외),「인터넷 게임의 폭력성이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폭력생각의 매개효과」,『청소년학연구』17(1), 2010.01
「[이병도의 時代架橋] 게임중독 질병 판정 - 한국의 선택은?」, 《시사오늘, 시사on》, 2019. 6. 1. http://www.sisa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701
「폭력적 게임이 청소년 폭력성에 기여할까」, 《네이버 지식백과》, 2019. 2. 13.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39178&cid=60296&categoryId=6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