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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의 역사와 철학에서 '본질주의와 교육'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념과 배경
2. 발전 및 영향
3. 특징
4. 한계점
5. 본질주의 교육의 기본 원리
1) 교육 목표(목적)
2) 교사관
3) 학생관
4) 교육과정(교육내용)
5) 교육 환경
6) 교육 방법
7) 교육 평가
본문내용
본질주의는 지나치게 아동(학습자) 중심으로 흘러 본질적인 문화유산의 전달을 등한시한 진보주의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나타난 교육 철학으로서 진보주의 장점을 수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절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본질주의는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함으로써 역사를 진전시키는 운동력을 길러내자는 하나의 교육사조이다. 원래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캐버치(M. Demiashkevich)가 처음으로 사용했는데, 그에 의하면 인간문화 즉 사회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 및 ‘본질적인 요소’를 주장한다는 말에서 유래한다. 따라서 교육의 기능은 인류가 축적해 놓은 유산인 문화재 중에서 가장 중핵 적이고, 본질적이고, 영원하고, 보편적인 지식을 간추려서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근본적인 것, 중핵적인 것, 항구적인 것, 전통적인 것을 존중하고 이것을 전달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여야 한다고 본다.
본질주의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그리스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 플라톤, 에라스무스 등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나, 현대의 본질주의 운동은 실제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반작용으로 현세기 초에 발전되었으며 철학세계라기보다는 하나의 교육운동의 성격이 강하다. 이러한 본질주의는 진보주의나 항존주의와는 달리 단일한 철학적 기반을 가지고 있지 않다. 즉, 본질주의의 기초가 되는 철학은 이상주의(관념론)과 현실주의(실재론)라고 볼 수 있다. 본질주의는 모든 사람에게 가르쳐야 할 지식과 기능을 포함한 문화적 가치를 반드시 가르치며 발전시켜야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류의 귀한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하며 앞으로 다가올 사회문화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특정한 철학적 기조를 바탕으로 하지는 않았지만 진보주의와 항존주의의 장점을 절충한 교육사조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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